ADVERTISEMENT

이재명 “서울공항 주택 건설, 국익 훼손” 이낙연 “부자 재난지원금 주는게 정의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4면

17일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본경선 4차 TV토론은 전면전보다는 국지전 양상으로 전개됐다. 여권 대선 주자 지지율 1, 2위인 이재명 경기지사와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는 이날 부동산을 주제로 한 정책토론에서 두 차례 맞붙었다.

민주당 대선 후보 본경선 4차 토론

이 전 대표는 경기도가 독자적으로 100% 지급하기로 한 재난지원금을 문제 삼았다. 이 전 대표는 “(상위) 12% 부자에게 주기 위해 쓰는 돈 4151억원이면 결식아동 10만 명에게 1만원짜리 식사를 140일 동안 하루 세끼 제공할 수 있다. 그 돈을 그렇게 (재난지원금으로) 쓰는 게 정의롭다고 생각하느냐”고 물었다. 이 지사는 “재원을 만든 상위 소득자를 안 주는 건 차별과 배제다. 민주당 당론이 100% 지급이었는데 그건 잘못됐다고 생각하느냐”고 맞받았다.

그러자 이 전 대표는 “장애인단체 보고서를 보면 경기도는 장애인 복지가 꼴찌에서 두 번째고 장애인 교육은 꼴찌다. 부자들 쫓아다니면서 돈 줄 정도로 예산이 많았던 모양인데 이런 데 마음을 쓰셨더라면 어땠을까”라고 말했다. 이 지사는 “휠체어 차량 같은 건 경기도가 앞서 있을 거다. 나쁜 것만 보지 마시라”고 응수했다. 하지만 정세균 전 총리도 “이번이 다섯 번째인데 번번이 중앙정부의 결정에 딴지를 걸었다. 여야와 당·정·청 합의, 대통령 결재도 있었다”고 이 지사를 비판했다.

관련기사

이 지사는 다른 후보들에게 질문해 동의를 구하는 방법으로 이 전 대표를 우회 공격했다. 이 지사는 이 전 대표의 성남 서울공항 부지 주택공급 방안과 관련해 “정치적 이익 때문에 국익을 훼손한 것 아니냐”는 질문을 김두관 의원에게 던졌다. 김 의원은 “후보의 한 마디가 시장에 주는 메시지가 큰 만큼 전적으로 공감한다”고 맞장구쳤다. 이 지사는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에게도 “(서울공항 부지) 발표 뒤 매우 당황했다. 투기 문제는 어떻게 해결할지 걱정”이라고 했다. 추 전 장관은 “투기 세력 민원을 제일 먼저 들어주게 되는 것”이라고 호응했다. 이 전 대표는 따로 발언 시간을 내 “국유지이기 때문에 투기 의혹이 없다”고 반박했다.

이 지사를 향해 기본주택 정책을 비판하는 목소리도 이어졌다. “기본주택 100만호 짓겠다는 건 내 집 마련을 원하는 국민들에게 ‘평생 임대(주택) 살라’는 식”(박용진 의원), “내 집 하나 갖고 싶은 사람의 꿈을 빼앗는 게 아니냐”(김 의원) 등의 주장이다. 이 지사는 이에 대해 “공공임대 주택이 지나치게 적은 게 문제”라며 “(기본주택을 해도) 90% 이상은 민간 주택이기 때문에 자산형성 기회가 박탈되는 게 아니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