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12살때 밥 딜런이 수차례 성폭행…술·마약 주며 조종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AP

AP

노벨문학상 수상자이자 미국 포크 음악의 전설 밥 딜런(80)이 50여 년 전 10대 소녀를 성폭행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밥 딜런은 성폭행뿐 아니라 폭력, 감금, 정신적 가해 등도 저질렀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16일(현지시각) 가디언, CNBC 등 외신 보도에 따르면 자신을 미국 코네티컷에 거주 중인 ‘JC’라고 밝힌 68세 여성은 지난 13일 뉴욕 법원에 밥 딜런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JC는 소장에서 “밥 딜런이 1965년 4월과 5월, 총 6주간 술과 마약을 주며 여러 번 성폭행했다”며 “12세에 불과했던 내게 그루밍 성범죄를 저지른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루밍 성범죄란 가해자가 피해자를 길들여 성폭력을 용이하게 하거나 은폐하는 행위를 말한다.

JC는 “당시 20대 초반이었던 밥 딜런은 뮤지션이라는 지위를 이용해 나를 조종했다”며 “신체적으로 위해를 가하겠다는 협박도 했고 그 일로 지금까지 엄청난 정신적 후유증을 겪고 있다. 뉴욕 맨해튼 첼시 호텔도 범행 현장 중 한 곳”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밥 딜런의 대변인은 “사실무근이다. 법적으로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며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밥 딜런은 미국의 포크록 가수이자 싱어송라이터로, 2016년 10월 13일 대중 가수로는 최초로 노벨 문학상을 받았다. 대표곡으로 1963년 발표한 노래 ‘바람에 날려서(Blowing in the wind·바람만이 아는 대답)’ 등이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