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e글중심] 안중근 영정에 윤봉길? 윤석열 측 ‘오해’ 해명

중앙일보

입력

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은 지난 15일 오후 페이스북에 올린 게시물. 페이스북 캡처

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은 지난 15일 오후 페이스북에 올린 게시물. 페이스북 캡처

 6월 항쟁 이한열 열사 각인 조형물을 보고 부마 항쟁이라고 발언했다는 논란에 휩싸였던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또 '역사인식 논란'에 직면했습니다. 광복절이던 지난 15일 SNS에 안중근 의사 영정에 술을 올리는 사진을 게시하면서 설명에 윤봉길 의사라고 적었기 때문입니다.

 지적이 이어지자 윤 전 총장 측은 "안중근 의사 사진은 이날 현장에서 촬영한 수많은 사진 중 페이스북을 통해 공개된 여섯 장 중 한 장"이라며 "사진과 함께 올린 글은 해당 사진의 내용이 아닌 전체 당일 행보에 대한 취지와 윤 후보의 효창공원 방문 의미를 담은 글"이라고 해명했습니다. 이어 "특히 윤봉길 의사의 말씀을 발췌한 글귀의 뜻은 후보가 해당 일에 안중근 의사를 비롯해 김구 선생, 윤봉길 의사 등 효창공원 내 독립운동가 7인의 영정에 차례로 모두 술잔을 올린 것에 대한 의미 및 설명으로 넣은 것"이라며 "오해를 살 수 있다고 판단해 게시글을 수정했다"고 덧붙였습니다. "윤 전 총장의 실수가 아닌 SNS를 담당하는 실무팀이 올린 게시물인데 오해의 소지가 있었다"는 해명도 나왔습니다.

 윤 전 총장은 지난달 27일 부산 민주공원을 찾아 이한열 열사가 연세대 정문 앞에서 최루탄을 맞고 쓰러진 장면이 담긴 조형물을 바라보며 “이건 부마(항쟁)인가요”라고 물었다는 논란의 대상이 됐습니다.

 윤 전 총장의 관련 논란이 반복되는 데 대해선 비판이 나옵니다. “국가 원수가 되겠다고 나선 사람이, 연일 이런 논란 만들어내는 거 너무 보기 안 좋음. 신뢰도 팍팍 떨어짐. 한두 번이어야 실수 아님?” “몇 년 전 어느 아이돌은 안중근 의사를 못 알아봤다는 이유로 엄청난 비난을 받고 대국민 사과까지 했다. 하물며 대통령에 도전하는 사람이 이 정도로 의식도, 조심성도 없어서 되겠는가?” “실수, 실언만 하면 오해다 뭐다 변명하는 듯하네요.”

 실무진의 단순 실수라고 해도, 윤 전 총장 캠프에 대한 비판을 피할 순 없다는 네티즌도 있습니다. “실무진 실수면 아래 사람 잘못이라는 건데. 이런 것도 제대로 못 하는 캠프면 대체 뭘 믿고. 아래 사람 잘못이라고 책임 소재 돌리는 것도 별로.” “심지어 후보자 본인뿐 아니라 이제 주변에서도 실수 만발. 윤석열도 못 미덥고, 윤 캠프도 못 미덥다.”

e글중심이 네티즌의 다양한 생각을 모았습니다.

* e 글 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 반말과 비속어가 있더라도 원문에 충실하기 위해 그대로 인용합니다.

#네이버

"'미안하다', '죄송하다', '잘못했다' 이런 단어는 모르는 것 같아. '나는 안 그런데' 참모 잘못으로 돌리는 사람 같기도 하고."

ID 'ilyo****'

#다음

"그게 능력이 된다. 경제, 노동, 역사, 국방, 아는 게 뭐야 도대체."

ID '뿌리깊은 나무'

#네이버

"제대로 검증해라. 이런 작은 것 같지만 큰 실수가 몇 번째냐? 이런 것 정도는 실무진 선에서 검수해서 바로잡고 올려야 하는 거 아니냐? 사람 뽑고 관리하는 게 리더의 큰 덕목이고 자질인데 윤석열은 지금까지로 봐선 좀 안타깝네. 이런 사소한 데서 그 사람의 인상이 정해지는 건데."

ID 'pale****'

#다음

"이 무슨 망발인가? 해도 너무한다 진짜. 일반인의 상식은커녕 초등학생만도 못한 이 인식과 상식은 뭐지 진짜?"

ID 'Molice'

#에프엠코리아

"정치하겠다는 사람이 꼬투리 잡힐 일을 뭐 이리 만드는지. 그리고 윤캠프는 진짜 아마추어임? 매머드급 캠프 규모 사람들 다 뭐하나?"

ID '오떼르말'

#클리앙

"어떤 악의도 없다고 치더라도 입에서 무슨 말만 나오면 남에게 오해를 살 정도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바닥을 치는 분을 어떻게 대통령으로 뽑을까 싶습니다."

ID '후후?하하!'


최지혜 인턴기자

지금 커뮤니티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들입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원글로 이동합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