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가까스로 봉합했는데···"尹 금방 정리된다" 또 '이준석 설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대선 예비후보 토론회를 두고 극심한 내홍에 빠졌던 국민의힘 지도부가 18일 예정됐던 토론회를 취소하며 가까스로 접점을 찾았다. 하지만 카메라가 꺼진 비공개 회의장은 당 지도부 간 고성과 설전이 난무하는 아수라장이었다고 한다. 이와 별도로 이 대표가 원희룡 전 제주지사에게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금방 정리된다”고 말한 사실이 알려지며 이 대표와 윤 전 총장 간 갈등의 골이 더 깊어질 것이란 관측도 나왔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날 국민의힘 최고위는 18일과 25일 두 차례에 걸쳐 진행 예정이던 대선 예비후보 토론회 중 18일 일정을 취소했다. 또 25일 예정된 토론회는 후보자들 간의 질의응답식 토론이 아닌 ‘정견 발표회’ 형식으로 대체하기로 했다. 선관위 출범도 오는 23일에서 26일로 연기했고, 선관위원장은 미리 선정한 선관위원 중에서 임명하기로 했다.

이날 최고위는 시작 전부터 지도부 간 날 선 공방이 예상됐다. 앞서 당 경선준비위원회(경준위)가 18일 대선주자 토론회 개최를 결정하면서 윤 전 총장과 원 전 지사 등 일부 대선주자 캠프가 강하게 반발했다. 국민의힘 당헌ㆍ당규상 임시기구인 경준위가 단독으로 경선 관련 일정을 실행할 수 있는 권한이 없다는 것이다. 또 토론회 참석 대상을 선정하는 기준도 명확하지 않아 일각에선 “이 대표와 서병수 경준위원장의 ‘윤석열 흔들기’ 아니냐”는 의구심도 제기됐다.

여기에 조수진(이날 최고위 불참)ㆍ김재원ㆍ배현진 최고위원 등이 “경준위가 결정한 전체 내용에 대해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반발하면서 국민의힘은 극심한 내홍 상태로 빠져들었다.

이날 최고위에서도 이 대표는 모두 발언을 생략하며 불편한 기색을 고스란히 드러냈다. 반면 ‘경준위의 월권’을 주장해 온 배 최고위원은 이 대표 면전에서 “경선룰과 일정, 세부 규정 등은 선관위의 결정과 최고위 의결을 거쳐야 한다는 절차적 민주성이 반드시 확보돼야 한다”며 경준위 주관 토론회에 제동을 걸었다.

"카메라 꺼지자 고성·설전 오갔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스1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스1

이어 진행된 비공개 최고위에서는 이 대표와 일부 최고위원들 간에 고성이 오가며 아수라장을 방불케 했다고 한다. 참석자들에 따르면 회의가 비공개로 전환되자 이 대표는 일부 최고위원과 당직자를 겨냥해 “정신 차려야 한다. 경고한다”고 말했다.

그러자 배 최고위원은 “나도 최고위원으로서 경고한다”며 “지금 당이 시끄러운 것은 이 대표 잘못도 있다”고 받아 쳤다고 한다. 배 최고위원은 “이 대표의 잦은 언론 인터뷰와 SNS 글이 당내 분란을 키웠다”는 취지의 말도 덧붙였다고 한다.

경준위원장 자격으로 회의에 왔던 서병수 의원은 ‘경선위 월권’ 논란을 처음 제기했던 김재원 최고위원을 향해 “대체 무슨 월권이라고 하는 거냐. 당을 흔들지 말라”며 언성을 높였고, 김도읍 정책위의장도 일부 최고위원들을 향해 “최고위원들이 대선주자 캠프 대변인이냐. 자기들이 의결해 놓은 기구인데 어디다 시비를 걸고 침을 뱉느냐”며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고 한다. 참석자 간 한바탕 소란이 있은 뒤 김 원내대표가 중재에 나서며 겨우 실무를 논의를 시작할 수 있었다고 한다.

"윤석열 금방 정리된다" 또 불거진 李 설화

이처럼 18일 토론회 취소 결정에도 불구하고 국민의힘 안팎에선 갈등의 불씨가 여전히 남았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특히 26일 출범할 선관위 위원장 임명을 두고 지도부 간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이 대표는 당초 경준위원장인 서병수 의원을 선관위원장에 임명하려는 의지가 강한 반, 일부 최고위원은 “서 위원장이 토론회 추진 과정에서 공정성 및 객관성을 잃었다”고 반발하고 있다. 서 위원장이 이 대표 비서실장인 서범수 의원의 친형인 것도 반대 이유 중 하나다. 한 최고위원은 김병준 전 자유한국당(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선관위원장에 임명하자고 역제안했다고 한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달 25일 오후 서울 광진구 건대맛의거리에서 '치맥회동'을 하기 위해 음식점으로 향하고 있다. 뉴스1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달 25일 오후 서울 광진구 건대맛의거리에서 '치맥회동'을 하기 위해 음식점으로 향하고 있다. 뉴스1

이날 알려진 이 대표의 새로운 ‘설화(舌禍)’도 논란거리다. 앞서 중앙일보는 17일자 조간을 통해 "이 대표가 원희룡 전 지사와의 통화에서 윤 전 총장에 대한 불만을 토로하며 '윤 전 총장은 금방 정리된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해 원 전 지사는 “특정 후보가 정리된다는 것은 갈등이 정리된다는 뜻이 아니라 후보로서의 지속성이 정리된다는 뜻”이라며 “앞뒤 워딩도 있는데, 그것을 옮기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반면, 이 대표는 이날 저녁 국회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자신의 발언 취지에 대해 “갈등이 서로에게 도움 안된다는 것을 알면 (윤 전 총장) 캠프도 격앙된 분위기가 자제될 거다, 갈등이 정리될 것이란 이야기였다”며 원 전 지사의 주장을 반박했다. 이 대표는 녹음된 통화를 다시 들어봤다는 것을 전제로 “발언 당시 윤 전 총장이란 주어를 말한 적이 없다. 자신 있게 말한다”며 “제가 주어로 윤 전 총장을 말한 적이 있는지, 문제를 제기한 분이 말씀해 달라”고 말했다.

윤 전 총장 측은 공식 대응은 자제하면서도 내부적으론 부글부글 끓고 있다. 윤 전 총장 측 관계자는 이날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윤 전 총장을 압박해 온 이 대표의 본심이 그대로 드러난 것”이라며 “통화 내용 유출을 비롯해 이 대표가 최소한 유감 내지 사과 표명은 해야 하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윤 전 총장 측은 이날 국민의힘 지도부의 결정에 앞서 토론회가 예정된 18일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 묘소 참배 등 김 전 대통령 추모 관련 일정을 미리 계획했다고 한다. 18일은 김 전 대통령의 서거일이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