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e글중심] 한미연합훈련 불만 北 통신 중단에 "눈치 그만 봐야"

중앙일보

입력

지난 7월 27일 남북 간 통신연락선이 복원되자 군 관계자가 서해지구 군 통신선을 활용해 시험 통화를 하는 모습.  [연합뉴스]

지난 7월 27일 남북 간 통신연락선이 복원되자 군 관계자가 서해지구 군 통신선을 활용해 시험 통화를 하는 모습. [연합뉴스]

북한이 한미연합훈련 사전연습 개시에 반발하며 연이틀 강하게 남한을 비난했습니다. 김영철 노동당 통일전선부장은 11일 오전 담화에서 "남조선 당국이 전쟁 연습을 또다시 벌려놓는 광기를 부리기 시작했다"며 "잘못된 선택으로 스스로가 얼마나 엄청난 안보 위기에 다가가고 있는가를 시시각각으로 느끼게 해줄 것"이라고 했습니다.

북한은 11일 오전 남북공동연락사무소와 군 통신선을 통한 정기통화에 응답하지 않았습니다. 한미연합훈련의 사전연습이 시작된 10일 오후 마감 통화에 이어 이틀째 불통입니다. 남북공동연락사무소는 매일 오전 9시와 오후 5시, 군 통신선은 오전 9시와 오후 4시 정기통화를 해왔습니다.

정부는 조속한 대화 재개를 강조했습니다. 통일부는 북한 담화와 관련한 유관부처 종합 입장문을 내고, 한반도에서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는 것은 누구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네티즌들 사이에선 북한이 당초 통신선을 연결했던 것이 한미연합훈련 때문이라는 의혹도 제기됩니다. “군 통신선 재개하자고 한 게 한미연합훈련 못 하게 하려고 꼼수 쓴 건데 우리 정부가 말을 안 들으니까 도로 통신선 끊었네. 꼼수가 훤히 보인다.” “지금같이 한미훈련 강행 예상하고 통신선 연결했다가 이번에 끊어 버려서 긴장 고조시키려는 의도였다. 그것도 모르고 좋아하던 꼴이라니.”

북한에 어떻게 대응할 지에 대한 의견도 나옵니다. “이런 소리 듣고 매일 눈치 보니까 가만히 있으니 계속 얘기하는 거 아닌가요? 입조심 하게 엄중한 조치를 해야 합니다.” “지금 내 돈 뜯겠다고 ‘여기로 와봐. 안 오면 때린다’ 하는데 무슨 대화입니까?” "의미 없으니 우리 할 일만 하면 된다. 대응할 가치도 없다."

e글중심이 네티즌의 다양한 생각을 모았습니다.

* e 글 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 반말과 비속어가 있더라도 원문에 충실하기 위해 그대로 인용합니다.

#다음

"의미 없다. 우리 할 일만 하면 된다. 대응할 가치도 없다."

ID '하이루'

#클리앙

"많다는 걸 저렇게 표현하는 거죠. 저럴 땐 모르쇠가 답이죠."

ID '하늘바라기'

#네이버

"기뻐 날뛰더니, 끊어 버리니 아쉬워 오매불망 전화기 붙잡고 '여보세요' 오열, 통곡. 한심하다 한심해."

ID 'ggd7****'

#클리앙

"아직도 정신 못 차렸군요. 아무리 한 민족이라 해도 좀 성숙한 대응을 기대하는 게 지나친 욕심인가요."

ID '우주시민'

#네이버

"대화를 못 해서 못 풀었나?"

ID 'kwak****'

#네이버

"반드시 해야 하는데, 언제나 굴욕적 태도를 취하니 항시 만만하게 떠드는 거지요. 민족 통일을 위해 양보할 건 양보하더라도 지켜야 할건 꼭 지켜야 하는데."

ID '이가현'


최지혜 인턴기자

지금 커뮤니티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들입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원글로 이동합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