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암호화폐, 무법천지 서부시대" 美증권수장 경고에 코인 급락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게리 겐슬러 미 증권거래위원회 위원장.[로이터=연합뉴스]

게리 겐슬러 미 증권거래위원회 위원장.[로이터=연합뉴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를 이끄는 게리 겐슬러 위원장이 암호화폐 시장을 향해 강력한 규제를 펼치겠다는 뜻을 시사했다. 암호화폐 시장을 무법천지였던 미국 서부시대(Wild West)에 비유하면서다. 미국 증권 당국 수장의 강력한 경고에 비트코인을 비롯한 대부분 암호화폐 가격은 하락했다.

"의회에 추가규제 승인받을 것"

월스트리트저널(WSJ)과 미 CNBC 방송 등에 따르면 겐슬러 위원장은 3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소재 싱크탱크 아스펜 연구소가 주최한 안보포럼에 참석했다.

비트코인 이미지. [로이터=연합뉴스]

비트코인 이미지. [로이터=연합뉴스]

이 자리에서 그는 “몇몇 암호화폐 관련 규정들은 매우 잘 만들어져 있다”면서도 “이 분야에 (규제와 관련한) 공백도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솔직히 말해서 지금은 미국 서부시대와 비슷할 정도로 투자자들을 충분하게 보호하지 못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암호화폐 시장을 가능한 최대 한도로 감독할 것”이라며 “암호화폐 관련 거래, 상품, 플랫폼에서 규제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의회로부터 SEC가 추가 권한을 받을 필요가 있다”고 했다.

"암호화폐, 사기로 가득 찬 자산" 

2일 서울 용산구 가상화폐 거래소 코인원 전광판의 비트코인 시세가 4500만원대를 나타내고 있다. [뉴스1]

2일 서울 용산구 가상화폐 거래소 코인원 전광판의 비트코인 시세가 4500만원대를 나타내고 있다. [뉴스1]

겐슬러 의장이 감독 강화 방침을 밝힌 건 암호화폐 자산 가치가 1조 달러 이상까지 폭발적으로 성장하며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지만, 관련 규제의 부족에 각종 사기(Scam)가 늘고 금융 불안정을 키우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그는 “암호화폐 영역에서 많은 부분은, 투자자들과 소비자들을 보호하고 범죄를 줄이고, 금융 안정성을 촉진하고, 국가 안보를 보호하는 규제 밖에서 운영되고 있다”며 “(암호화폐 시장의) 혁신이 2020년대 말과 2030년대에도 계속된다면 공공 정책에서 이들을 무시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겐슬러 의장은 암호화폐 뿐 아니라 블록체인 기술을 바탕으로 하는 탈중앙화 금융(Defi·디파이) 자체에 대한 규제도 시사했다. 메사추세츠공대(MIT)에서 암호화폐 강의를 맡았을 정도로 암호화폐에 관심이 많은 겐슬러 위원장은 “미국인들이 디파이 플랫폼 등에서 암호화폐를 사고, 팔고, 빌리고 있지만 투자자 보호에서는 공백이 많다”고 지적했다.

디파이는 정부나 기업 등 중앙기관의 통제 없이 인터넷 연결만 가능하면 블록체인 기술로 제공되는 금융서비스를 말한다. 주식시장에서 투자자들이 자신의 보유 주식을 담보로 돈을 빌려 더 많이 투자하는 것처럼 암호화폐 시장에서도 투자자들은 디파이를 통해 돈을 빌려 더 많은 암호화폐에 투자하고 있다. 데이터 업체 디뱅크에 따르면 디파이에 담보로 잡혀있는 암호화폐 자산 규모는 1년 전 30억 달러에서 현재 850억 달러로 급증했다.

겐슬러 위원장은 “암호화폐 금융의 세계는 이제 사람들이 암호화폐를 거래하는 플랫폼을 탄생시켰을 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암호화폐를 빌려주는 단계로까지 확장됐다”며 “이런 플랫폼은 증권법과 상품·은행 감독 규정의 감시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4일 비트코인 가격 추이.[코인데스크 캡처]

4일 비트코인 가격 추이.[코인데스크 캡처]

다만 겐슬러 위원장은 이날 비트코인 상장지수펀드(ETF) 승인 여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SEC는 최근 여러 비트코인 ETF 신청에 대한 결정을 미루고 있다.

겐슬러 위원장의 발언 영향에 4일 오전 9시 40분 현재 비트코인 가격은 24시간 전보다 3.63% 하락한 3만8189달러에 거래됐다. 이더리움(-5%), 도지코인(-3%) 등도 하락세를 보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