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단독]‘게임판 유튜브’ 메타버스 공룡, 로블록스 韓 상륙한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5면

로블록스 게임 그랜드피스 온라인. [사진 로블록스]

로블록스 게임 그랜드피스 온라인. [사진 로블록스]

글로벌 메타버스(가상세계) 공룡 ‘로블록스’가 한국에 본격 진출한다. 대중의 여가시간을 놓고 엔터테인먼트 기업 간 경쟁이 격화될 전망이다.

무슨 일이야 

20일 로블록스에 따르면 이 회사는 지난 달 16일 로블록스 코리아 유한회사를 설립했다. 법인 등기부등본상 소재지는 서울 강남구 역삼동. 자본금 총액은 1억원이다. 대표는 미국 본사 법무 자문위원인 마크 라인스트라다.

로블록스 매출 및 이용자 수 그래픽 이미지. [자료제공=로블록스 등]

로블록스 매출 및 이용자 수 그래픽 이미지. [자료제공=로블록스 등]

이게 왜 중요해

로블록스는 전 세계 180개 국가에서 이용하는 글로벌 메타버스 플랫폼. 한국 시장에 진출 시 국내외 게임사, 메타버스 플랫폼과 정면 승부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 게임판 유튜브 : 로블록스는 일반인도 손쉽게 게임을 만들 수 있는 툴(로블록스 스튜디오)과 이를 전 세계 이용자에게 공유해 즐길 수 있는 플랫폼(로블록스 플레이어)을 동시에 제공한다. 현재 플랫폼에 올라온 게임 수는 5000만개 이상. 인기 게임은 매달 1000만명 이상이 이용한다. 하루 평균 접속자는 4210만명(1분기 기준), 이중 67%가 16세 이하다.

· 메타버스 선두주자 : 로블록스는 가상세계를 만들고 노는 플랫폼이다 보니 자연스럽게 메타버스로 진화했다. 오프라인 생활을 전방위로 흡수하는 중. 지난해 11월 로블록스에서 열린 인기 가수 릴 나스 엑스의 신곡 발표 콘서트는 3600만명 이상이 관람했다. 지난 6일에는 소니뮤직과 가상 콘서트 등을 여는 파트너십 계약도 맺었다. 명품 브랜드 구찌는 지난 5월 로블록스에 구찌 패션을 체험해 볼 수 있는 가상공간 ‘구찌가든’을 열었다. 영화 ‘원더우먼1984’ ‘인 더 하이츠’ 등도 로블록스에 미니 게임을 만들어 영화 홍보에 활용했다. 일부 학교에선 로블록스가 코딩 교육용 플랫폼으로도 활용되는 중.

로블록스는 지난 5월 구찌와 협업해 구찌 패션을 체험해볼 수 있는 가상공간 구찌가든을 열었다. [사진 로블록스]

로블록스는 지난 5월 구찌와 협업해 구찌 패션을 체험해볼 수 있는 가상공간 구찌가든을 열었다. [사진 로블록스]

한국에서 로블록스는?

지금도 한국에서 로블록스를 이용할 수는 있다. 모바일은 구글플레이, PC는 MS스토어 등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이제까지 국내에서 별다른 프로모션이 없었는데도, 로블록스는 구글플레이 국내 게임 매출 17위에 오를 정도로 인기다. 코딩 교육에 좋다는 입소문을 탄 덕분이다.

로블록스는 한국 지사가 본격 가동하면 플랫폼 성장을 견인할 개발자 양성에 주력할 계획이다. 다양한 개발자는 로블록스의 핵심 경쟁력 중 하나다. 현재 글로벌 800만명 이상의 개발자가 로블록스 게임을 만든다. 중고생 등 청소년부터 전문 개발자까지 다양하다. 지난해 개발자에게 수익 배분한 돈은 3억 2900만달러(약 3783억원). 한국 법인 사업목적에도 ‘온라인 게임 및 개발 플랫폼 관련 서비스 지원’을 가장 먼저 썼다. 그만큼 개발자 양성을 중요시한다는 의미.

로블록스 본사 관계자는 지난 5월 한국 진출 의향을 묻는 중앙일보의 이메일 질의에 “한국은 로블록스가 주목하고 있는 중요한 시장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DC와 워너브러더스는 원더우먼 1984 홍보를 위해 로블록스에 미니 게임을 만들었다. [사진 로블록스]

DC와 워너브러더스는 원더우먼 1984 홍보를 위해 로블록스에 미니 게임을 만들었다. [사진 로블록스]

변수는?

게임 개발, 지금껏 전문가의 영역이었다. 공급자와 이용자가 철저히 구분되는 시장. 하지만 로블록스는 플랫폼 공식을 게임에 차용, 새로운 시장을 열었다. 일반인도 손쉽게 게임을 개발할 수 있는 툴을 제공하면서 개발의 장벽을 허물자 게임에 관심 없었던 사람까지 만족시킬 다양한 콘텐트가 쏟아졌다. 공급이 많아지니 이용자도 늘어나는 양면시장 네트워크 효과로 플랫폼 구축에 성공한 것. 하지만 플랫폼 방식에도 부작용이 있었으니.

① 콘텐트 질 관리는? : 플랫폼, 콘텐트 생태계를 풍성하게 하는 데는 능하지만 질까지 담보하진 않는다. 게임 수가 많다 보니 부적절한 콘텐트가 올라올 가능성도 크다. 특히 한국은 게임에 연령 등급을 엄격하게 부여하는 시장이다. 지금은 자체등급분류(MS스토어, 구글 플레이)를 통해 로블록스를 '전체 이용가 등급'으로 서비스 중이지만 언제든 문제가 터질 수 있다. 코딩 교육에 유용하다는 부모의 호의가, 순식간에 부적절한 콘텐트가 많다는 경계심으로 바뀔 수도. 게임물관리위원회 관계자는 “일반인이 직접 만들어 올리는 형태다 보니 등급에 맞지 않는 콘텐트가 올라올 가능성도 있다”며 “만약 민원 신고 등이 들어오면 사후 관리 차원에서 확인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② 저작권은? : 이용자가 만든 콘텐트가 주력이다 보니 저작권 위반 문제도 발생하기 쉽다. 게임에 사용하는 이미지, 음악 등이 특히 문제. 실제 유니버설뮤직 퍼블리싱 등 미국 음반사는 지난달 로블록스를 상대로 저작권 소송을 제기하기도 했다.

법무법인 세종 임상혁 변호사는 “포털 등 플랫폼에 부적절한 콘텐트가 올라오면 관리 책임을 다했는지에 따라 책임 유무가 결정되듯, 로블록스도 유사할 것”이라며 “다만 법률과 현실 사이 간극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대처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로블록스 게임물 자체등급부여 현황. [사진 게임물관리위원회 캡처]

로블록스 게임물 자체등급부여 현황. [사진 게임물관리위원회 캡처]

앞으로는? 

게임사·메타버스 플랫폼 등과 치열한 경쟁이 벌어질 전망이다. 넥슨, 넷마블, 스마일게이트 등 국내 주요 게임사는 현재 플랫폼 방식을 차용한 게임 개발을 준비 중이다. 글로벌 2억명이 이용하는 네이버의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는 게임 기능 확대를 준비하고 있다. SK텔레콤도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ifland)를 최근 출시했다. 국내 대형게임사 한 관계자는 “모든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콘텐트 사업자가 대중의 여가시간을 놓고 한 경기장에 들어와 싸우는 형국”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지금 뜨는 기업 궁금하세요?

ㅤ

이메일로 구독 신청하세요. 요즘 핫한 테크기업 소식을 입체적으로 뜯어보는 ‘기사 +α’가 찾아갑니다. 구독신청 → https://url.kr/factp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