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inion :e글중심

“학교 가나 싶었는데, 또 원격 수업?”

중앙일보

입력 2021.07.13 14:39

9일 오후 서울 강남구의 한 초등학교 앞에서 학생들이 하교하며 인사하고 있다. 교육부는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시행으로 14일부터 여름방학 이전까지 수도권 학교가 전면 원격수업으로 전환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9일 오후 서울 강남구의 한 초등학교 앞에서 학생들이 하교하며 인사하고 있다. 교육부는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시행으로 14일부터 여름방학 이전까지 수도권 학교가 전면 원격수업으로 전환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4차 대유행의 여파로 수도권 학교들이 등교를 중단합니다. 경기·인천 지역 유치원과 초·중·고등학교는 12일, 서울은 14일부터 여름방학 전까지 전면 원격수업을 시행합니다.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불가피한 조치지만, 갑작스러운 원격수업 전환에 혼란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마땅한 돌봄 대안을 찾지 못하는 경우나 취약계층의 학력 격차 등 여러 문제에 대한 우려가 나옵니다.

우선, 원격수업 전환에 혼란스러움을 느끼는 네티즌들이 많습니다. "갑자기 이런 식이면 혼란스럽지. 애들 맡길 곳도 찾아야 하는데." "원격수업에 모든 집이 항상 준비되어 있는 건 아니에요." "전면 등교한다고 주장하더니, 결국 이렇게 됐네. 상황에 따라 이랬다저랬다 하지 말고, 올해 전체를 아우르는 그런 교육 계획을 이야기해주면 안 될까요? 너무 자주 바뀌어서 힘들어요."

다시 학교에 갈 수 없게 된 아이들이 안타깝다는 이야기도 나옵니다. "학교 가는 걸 좋아하는 아이들이 많았을 텐데, 일부 어른들 때문에 다시 이렇게 되어 미안하네요." "학교 교실 사진 보니 슬프네요. 애들이 학교 가면 그래도 친구들하고 말이라도 할 수 있었는데.” "애들 학습 격차도 걱정이고, 사회성 발달도 걱정이네요. 친구들이랑 좋은 추억 하나 쌓아보지 못한 아이들이 너무 안타까워요."

일각에선 학교뿐 아니라 학원 등원도 금지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학교, 어린이집은 못 가는데 모든 학원은 가능. 이게 실효성 있는 조치가 맞나?" "학원은 가라면서 학교는 가지 말라니. 앞뒤가 맞지 않는 방역법.” "코로나 확산 방지하려고 학교 못 가게 하는 건데, 학원도 못 가게 해야 맞지 않음?" "학교만 안 가면 뭐 하나요, 다들 학원 가던데." "학원이 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13일 오전 서울시내의 한 초등학교에서 선생님이 원격수업 준비를 하고 있다. [뉴시스]

13일 오전 서울시내의 한 초등학교에서 선생님이 원격수업 준비를 하고 있다. [뉴시스]

한편, "혼란스럽고 힘들어도 서로의 안전을 위해 조금만 참자"며 응원하는 네티즌들도 많습니다. "학력격차가 걱정되지만, 학생들 감염을 무시할 순 없으니, 어쩔 수 없는 조치죠. 우리 조금만 더 힘내보아요." "아이들에게는 어쩌면 이 더위에 마스크 쓰고 학교 가는 것보다는 집에서 공부하는 게 나을 수도 있어요. 잘 이겨내봅시다." "여러모로 맞벌이 부부들에게 힘든 시기네요. 이런 시기도 지나갈 거에요. 힘내봅시다."

e글중심이 네티즌의 다양한 생각을 모았습니다.

* e 글 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 반말과 비속어가 있더라도 원문에 충실하기 위해 그대로 인용합니다.

#다음

"학원은 다 가지."

ID '엄상변'

#네이버

"안타까운 현실인 것 같습니다. 작년부터 계속 원격수업 중이죠. 저도 지겨운데 한창 뛰어놀고 친구들과 어울릴 나이인 아이들은 얼마나 지겨울까요."

ID 'ddsi****'

#클리앙

"부부들 곡소리 나는 상황."

ID '블루자바'

#다음

"학원 수업은 허용하면 부모들은 어쩌란 말인가? 도대체 무슨 기준이 이런지."

ID 'rjsdud'

#보배드림

"유치원도 원격수업으로 진행이라니."

ID '봉거'

#네이버

"집중도 잘 안되고 답답하고, 친구들도 만날 수 없는데 말이죠. 하지만 코로나에 걸리는 것보다는 나으니. 빠르게 일상이 돌아오길."

ID '0209****'

이지우 인턴기자

지금 커뮤니티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들입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원글로 이동합니다.

Innovation Lab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