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국제검증, 한국 전문가도 참여

중앙일보

입력

폐로 작업이 진행 중인 후쿠시마 제1원전 내부에 있는 오염수 탱크. 연합뉴스

폐로 작업이 진행 중인 후쿠시마 제1원전 내부에 있는 오염수 탱크. 연합뉴스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국제검증에 한국 전문가도 참여한다.

9일 정부는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검증을 위해 꾸린 전문가팀에 김홍석 원자력안전기술원 책임연구원(박사)이 참여한다고 밝혔다.

김 박사는 원자력 안전 관련 전문가로 현재 국제연합(UN) 방사선영향 과학위원회(UNSCEAR) 한국 측 수석 대표로 활동하고 있다. KAIST 원자력·양자공학과 교수도 겸임하며 국내·외에서 방사능 물질 분석 및 평가 분야 권위자로 평가받고 있다.

정부는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강행 시 직·간접적 검증을 통해 국민 안전을 지키기 위한 최소한의 안전장치를 확보했다”고 평가했다.

지난 4월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겠다고 발표하자 정부는 즉각 심각한 유감을 표명하며 반발했다. 한때 유엔해양법재판소 잠정조치 등 법적 대응도 검토했지만, 미국과 IAEA의 호응을 얻지 못하면서 사실상 무산됐다.

다만 IAEA는 한국·중국 등 주변국 우려가 커지자 일본 정부와 지난 8일 “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 영향을 평가하는 측면에서 협력한다”는 협정을 체결했다. 이 협정을 바탕으로 IAEA에서 오염수 방류 과정을 확인하는 국제검증단이 꾸려졌는데 여기에서 김 박사가 참여하게 됐다.

검증단은 일본 주변국을 포함한 IAEA 회원국 출신 전문가 11명으로 구성되며, 올해 안에 일본을 방문할 예정이다. 검증단에는 김 박사를 비롯해 미국과 프랑스, 중국 출신 전문가도 포함됐다.

한편, 정부는 IAEA 검증과 별도로 해양 모니터링 강화 등 자체 조치를 진행할 예정이다. 우선 한국 연안해역 방사성물질 감시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조사 정점과 횟수를 늘린다. 또 수입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검사시간도 확대하고, 수입식품 방사능 검사와 원산지 및 이력 단속을 보다 철저하게 할 계획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