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쌍용차, 첫 전기차 '코란도 이모션' 생산…10월 유럽 출시

중앙일보

입력

쌍용차 첫 전기차 코란도 이모션. 사진 쌍용차

쌍용차 첫 전기차 코란도 이모션. 사진 쌍용차
쌍용차 첫 전기차 코란도 이모션. 사진 쌍용차

쌍용차가 브랜드 최초의 전기차 '코란도 이모션' 생산에 들어갔다. 쌍용차는 프로젝트명 'E100'으로 개발해온 전기차 신차 명을 코란도 이모션으로 확정하고 양산에 들어갔다고 15일 밝혔다. 업계에 따르면 1회 충전 후 주행거리는 약 350㎞ 안팎이 될 것으로 보인다.

쌍용차는 코란도 이모션의 첫 행선지는 한국이 아닌 유럽 시장이라고 밝혔다. 유럽의 배출가스 규제 대응과 국내 전기차 보조금 상황, 차량용 반도체 공급 차질 등을 고려했다. 국내 출시는 내년께가 될 것으로 관측된다. 쌍용차 관계자는 "지금 유럽에서 판매 중인 준중형 전기차의 주행거리가 350㎞로 코란도 이모션과 비슷해 경쟁이 될 것"이라며 "유럽에서 먼저 경쟁을 해보고 이후 국내 출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유럽에 먼저 선보인 이유는 배출가스 규제에 따른 페널티를 피하기 위한 목적도 있다. EU는 내연기관차의 이산화탄소 배출 기준을 1㎞당 95g으로 제한하고 있다. 하지만 배출가스 제로인 전기차를 판매할 경우, 그에 상응하는 인센티브를 부여한다. 환경부에 따르면 쌍용차 58개 세부 모델·트림의 평균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167g/1㎞(2020년 판매 차량 기준)이다.

다음 달부터 선적이 시작돼 판매는 10월께가 될 것으로 보인다. 단, 한 달 생산 대수는 아직 확정 짓지 못했다. 쌍용차 관계자는 "차량용 반도체 수급 등 부품 공급 상황을 봐야 한다"고 말했다. 쌍용차는 코란도 이모션에 이어 중형 SUV 'J100'(프로젝트명)도 내년 출시를 목표로 개발에 착수한 상태다. 계획대로 진행되면 중형 SUV 전기차를 포함해 전기차 픽업트럭 등 친환경 차 라인업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앞서 쌍용차는 지난 14일 '2년 무급휴직' 등을 골자로 한 자구안에 최종 합의하고, 다음 달부터 자구안을 시행하기로 했다. 임원 임금 20% 추가 삭감, 무(無)쟁의 약속 등의 내용이 담겼다. 정용원 쌍용차 관리인은 "성공적인 M&A 추진으로 기업 회생의 발판을 마련하고, 급변하는 업계 트렌드 대응을 위한 신차 출시 일정을 앞당길 수 있도록 개발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김영주 기자 humanest@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