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야당 “여당의 본질 흐리기 쇼” 여야 부동산 감사원 조사 촉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4면

더불어민주당이 8일 부동산 투기 의혹에 연루된 의원 12명에 대해 탈당을 권유하거나 출당 조치하자 국민의힘은 “탈당을 가장한, 투기 의혹의 본질을 흐리기 위한 쇼”라며 “출당이나 탈당 뒤 조용하게 복당해 왔던 게 민주당의 전례”(강민국 원내대변인)라고 비판했다.

국민의힘 일각 “불똥 야당 튈 우려” #감사원서 전수조사 나설지도 변수

강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굳이 민주당 출신 재선의원(전현희 전 의원)이 위원장으로 있는 권익위의 조사를 강행한 이유는 무엇이냐”며 “몇몇 사례로 더 큰 진실을 축소·은폐하려는 꼼수”라고 지적했다.

이어 “강제수사권도 없는 권익위 조사로 이 정도가 나온 건 빙산의 일각이라는 뜻”이라며 “앞에선 집값 잡자고 국민을 옥죄더니 뒤에선 부동산 투기에 뛰어든 이중성이 드러났는데, 국민이 이번 셀프 조사 결과를 어찌 믿겠느냐”고 비판했다.

그는 이날 국민의힘이 소속 의원들의 투기 전수조사를 권익위가 아닌 감사원에 의뢰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서는 “정치적 중립성과 독립성 논란 없이 투기 의혹을 밝히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여당을 향해서는 “정말 투기 문제를 발본색원할 의지가 있다면 국민의힘과 함께 정정당당하게 감사원 조사를 받으라”고 공세를 폈다.

관련기사

겉으로는 이렇게 민주당을 밀어붙이고 있지만 야당 일각에서는 “여당발 투기 파문의 불똥이 어떤 식으로 튈지 모른다”는 우려 섞인 기류도 읽힌다.

국민의힘 비례대표 초선 의원은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만약 우리 당 조사 결과 의원들의 의혹이 상당수 확인된다면 쇄신 이미지를 쌓고 있는 당에 큰 타격이 될 수 있어 걱정된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원내 관계자는 “당 차원에서 자체적으로 소속 의원들의 부동산 투기 의혹 사례를 파악한 적은 없다. 조사 결과가 나와 봐야 실태를 알 수 있다”고 전했다.

그동안 국민의힘은 민주당과 비교할 때 상대적으로 ‘부자 정당’의 이미지가 강했다. 그래서 막상 뚜껑을 열 경우 민주당에 비해 더 큰 타격을 받을 수 있다는 정치권의 관측이 적지 않다.

감사원 조사 의뢰를 놓고 국민의힘 당내에는 “권익위의 정치적 조사를 거부하는 방어 전략”이라는 반응이 있지만, “감사원이 조사 의뢰를 받아들이겠느냐”는 회의적인 목소리도 있다. 대구·경북 지역 중진 의원은 중앙일보에 “감사원이 전수조사 의뢰를 거절하면 국민의힘 입장이 난처해질 수 있다”고 했다.

손국희 기자 9key@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