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노량진 등 명태·참돔 수사…日 '방사능 수산물' 공포 차단 나선 서울시

중앙일보

입력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에 반대하는 규탄 시위. 송봉근 기자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에 반대하는 규탄 시위. 송봉근 기자

'방사능 수산물' 집중 단속

일본 정부의 원전 오염수 방류 방침이 발표된 후 수산물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자 서울시가 집중 단속에 나섰다.

서울시 "상시 수사체계" 가동

서울시는 25일 “수입수산물의 원산지 표시를 속이는 행위 등을 근절하기 위해 지난 23일부터 서울 25개 자치구와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명예감시원 등과 함께 집중 점검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5월 12일까지 진행되는 단속에서는 최근 한 달 안에 가리비, 냉장명태, 홍어, 활참돔 등을 수입한 이력이 있는 노량진수산시장 등 수산물 판매업소, 음식점 등을 집중적으로 살펴본다. 5월 10일부터 6월 말까지는 ‘방사능 식품안전성 수거 및 검사’를 실시하는 등 상시 수사체계도 가동된다.

서울시는 “국내산으로 둔갑한 거짓표시 판매행위, 원산지 미표시 등이 중점 점검사항”이라며 “위반 사항이 적발될 땐 고발이나 과태료 부과 등 강력한 행정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특별수사팀은 식품안전수사팀 내 식품분야에서 오랜 수사 경험을 가진 수사관으로 구성됐다.

검사 결과는 서울시 홈페이지와 서울시 식품안전정보 홈페이지, 식품의약품안전처 홈페이지 등에 공개되며, 연도별·월별 방사능 감시 현황도 볼 수 있다.

방사능 오염이 의심되는 식품이 있을 경우 시민이 직접 검사를 신청해 그 결과를 확인할 수도 있다. 온라인, 전화, 이메일, 팩스 등으로 검사 신청을 받는 ‘시민 방사능 검사 청구제’를 활용하면 된다. 검사 결과는 신청자에게 10일 내 알려주며 홈페이지에도 공개한다.

일본 정부는 최근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를 2년 뒤인 2023년부터 30~40년 동안 방출하겠다고 결정해 국제사회의 분노를 샀다. 서울시는 수산식품을 중심으로 방사능 오염에 대한 불안감이 확산된 점을 고려해 이번 검사를 실시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울시는 이번 특별점검이 끝난 후에도 연중 상시수사 체계를 이어갈 방침이다. 조사 과정에서 원산지 위반행위나 부적합한 식품으로 확인되면 즉시 폐기 및 업체에 대한 행정처분 등의 조치가 내려진다.

박유미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수입수산물 등 먹거리 안전 확보를 위해 원산지표시제, 방사능 오염우려식품에 대한 지속적인 점검과 모니터링을 실시하겠다”며 “모니터링 결과를 공개해 시민들의 불안감을 줄이고, 위반사항은 강력한 행정조치를 내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사라 기자 park.sara@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