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유승민 "오세훈 생태탕 논란, 불법 관계없는 네거티브"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유승민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 선거대책위원장이 지난 3일 박형준 부산시장 후보 지지를 호소하는 연설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유승민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 선거대책위원장이 지난 3일 박형준 부산시장 후보 지지를 호소하는 연설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유승민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 선거대책위원장은 4·7 재·보궐선거가 끝나자마자 ‘대권 모드’가 전개될 것으로 5일 전망했다.

유 전 의원은 이날 BBS 라디오 ‘박경수의 아침저널’에 출연, ‘보궐선거가 끝나면 대선 레이스가 시작되느냐’는 질문에 “바로 그렇게 될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야권의 유력 대선주자로 꼽히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해선 “아주 강력한 후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도 “국민의힘과 당장 같이할 가능성이 높아 보이지는 않는다”고 진단했다. 이어 “우리 야당은 윤 전 총장이든 누구든 다음 대선에 힘을 합쳐야 한다”며 “국민의힘도 문을 열어 놓게 가는 게 좋겠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유 전 의원은 내년 대선에 대해 “박근혜 정권 (탄핵)으로 보수가 새로운 계기를 맞게 됐고, 문재인 정부도 낡은 진보의 끝”이라며 “다음 대통령은 시대적 문제의 해결 능력을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야권 잠룡 중 한 명인 유 전 의원은 오랫동안 즐기던 술·담배도 끊었다고 소개하면서 “이번이 제 마지막 도전이라고 (생각하고) 배수진을 쳤다”고 말했다.

아울러 유 전 의원은 4·7 재·보궐선거에서 오세훈 국민의당 서울시장 후보의 내곡동 땅 관련 의혹에 대해 “문제의 본질은 오 후보가 10년 전 서울시장일 때 지위를 이용해 부당한 이득을 챙겼느냐는 것”이라며 “증거가 하나도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내곡동 땅 측량 현장에 갔느냐 가지 않았느냐, 인근 식당에서 생태탕을 먹었느냐 먹지 않았느냐를 놓고 네거티브를 한다”며 “이 사건이 부당했는지, 불법이 있었는지와 아무 관계가 없다”고 설명했다.

또 유 전 의원은 문재인 정부를 “위선과 거짓말로 똘똘 뭉친 정부”라고 평가했다. 그는 “조국·윤미향 사태와 최근 (김상조)청와대 전 정책실장과 박주민 민주당 의원의 부동산에 대한 가식, 위선, 거짓은 특히 젊은 세대들이 굉장히 싫어하는 행태”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정권 심판론은 막연히 심판을 하자는 게 아니다”며 “무능, 제대로 하지 못하면서 정책 실패를 고집하는 오만, 정권 핵심 실세들의 거짓과 위선 등이 정권 심판에 연결됐다. LH 사태는 성냥으로 불을 붙였다고 보면 될 것”이라고 했다.

한영혜 기자 han.younghye@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