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홍보 전략 자가진단법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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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을 처음 개설하거나 경영에 새로운 변신을 꾀하고자 하는 최고관리자에게 홍보전략을 세우는 것은 또 다른 고민이 아닐 수 없다. 병원 광고에 대한 규제가 다소 풀리기는 했지만 여전히 세부전문과목 표방이나 진료내용을 광고하는 것은 불가능하고, 광고전단 배포와 같이 매력적인 홍보방법도 여전히 엄격한 규제 대상이 되고 있다.

따라서 아직은 일반 기업처럼 광고비 투입만으로 홍보효과를 기대하는 것은 무리다. 대신 치밀하고 조직적인 플랜을 통해 계획성 있는 홍보전략을 구사해야 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이번에는 병원홍보 전략을 위한 기초적인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홍보방향을 정립하기 위한 몇가지 자가진단법을 소개한다.

1) 최고관리자의 홍보마인드 점검

(1) 홍보철학

① 최고경영자로서 병원의 의료이념을 정했는가
② 의료이념은 다른 사람이 이해하기에 간단하면서도 명료한가
③ 이념의 실현과 경영방침이 부합하고 있는가
④ 병원 근무자들이 병원이념에 대해 숙지하고 실천하고 있는가
⑤ 병원이념에 대해 환자들이 어느정도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⑥ 병원이념을 내외에 알리려고 노력하고 있는가
⑦ 병원이념의 홍보를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가
☞ 5개 이상 해당되면 홍보마인드가 있다고 할 수 있다.

(2) 홍보 관심도

① 홍보의 필요성을 느끼는가
② 홍보전담부서와 전담 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가
③ 홍보를 위해 어떤 자료든 모아본 적이 있는가
④ 홍보를 위해 타병원의 실상을 파악해 보거나 교육을 받아본 적이 있는가
⑤ 홍보방법에 대해 개인적으로 연구하거나 외부인사에게 자문을 받아본 적이 있는가
⑥ 홍보를 위해 매출액의 어느 정도를 투자할 용의가 있는가
⑦ 홍보를 위해 직원이나 지역주민 또는 환자를 대상으로 교육한 적이 있는가
☞ 5개 이상 해당되면 관심도가 높다고 볼 수 있다.

(3) 홍보방법에 대한 인식도

① 병원인지도에 관해 환자 설문조사를 해 본적이 있는가
② 병원안내책자나 병원보 등 홍보물을 만드는 과정을 알고 있는가
③ 지역주민과의 유대관계를 맺는 홍보방법을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④ 일반인을 독자로 쓴 개인 저작물을 가지고 있는가
⑤ 컴퓨터를 통한 네트워크로 홍보할 수 있는 길을 아는가
⑥ 신문, 잡지, 사보등에 자신의 글을 발표한 적이 있는가
⑦ 기자나 PD등 병원홍보 관련 언론인이나 언론을 접촉하는 방법을 알고 있는가
☞ 4개 이상 해당되면 홍보에 대한 인식도가 높은 편

2) 효과적인 홍보를 찾기 위한 기초작업
홍보는 병원이 공략하고자 하는 대상층과 상대방의 심리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을 때 효과적이다. 어떤 홍보방법을 택해야 할지, 또 어떤 대상을 겨냥해야 할 지 홍보전략을 짜기 전에 다음을 체크해 보자.

(1) 지역주민과의 밀착도 점검

① 지역주민의 의료정보 욕구에 대해 조사.분석 해본 적이 있는가
② 의료정보를 서비스하기 위해 게시판을 활용하고 있는가
③ 병원보나 질병에 관련한 소책자들을 제공하고 있는가
④ 지역주민을 위해 무료 건강강좌를 실시한 적이 있는가
⑤ 의료정보및 아이디어를 제공하기 위한 전담부서가 있는가
⑥ 의료정보와 아이디어를 지속적으로 공급해줄 수 있는 전문인력이 있는가
⑦ 의료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어느 정도의 돈을 투자할 생각이 있는가
⑧ 노인정, 유치원, 학교 등에 무료 건강검진, 건강강좌를 하는 등 지역사회를 위해 병원의 의료인력과 의료기술을 제공하는가
⑨ 지역주민을 위한 각종 행사에 적극적으로 동참하는가
☞ 5개 이상이면 지역주민과의 밀착홍보가 높은 편.

(2) 대언론이용도 점검

① 신문이나 TV.잡지 등의 병원관련 기사를 지속적으로 모니터(기사 스크랩 및 방영된 영상물의 비디오제작, 보도 결과에 대한 분석, 그리고 통계화 하는 일련의 작업)를 하는가
② 병원소식지나 홍보물을 언론매체에 지속적으로 보내고 있는가
③ 신문및 TV가 지니고 있는 속성, 즉 시간성, 기사의 요건, 지면의 성격 등에 대해 알고 있는가
④ 신문이나 TV의 의료.건강.의학.보건 관련 기자의 명단을 준비하고 있는가
⑤ 신문이나 TV의 기자 등 언론 관계인사와 친분을 유지하고 있는가
⑥ 병원 행사에 기자를 초청하거나, 기자간담회 형식을 빌어 병원의사들과의 접촉을 유도하고 있는가
⑦ 병원홍보를 하기 위해 누군가의 자문을 받아본 적이 있는가
⑧ 홍보를 하고자하는 내용을 갖고 매력적인 보도자료를 만들 수 있는가
☞ 4개 이상이면 언론이용도가 높은 편

(3) 병원홍보물 만족도 점검

① 병원홍보물을 원내외용 포함하여 다양하게 준비하고 있는가
② 병원홍보물을 정기적으로 자주 만들고 있는가
③ 홍보물 배포 대상층을 조사한 적이 있는가(예:주부 혹은 젊은 여성, 직장인, 청소년 등)
④ 홍보물 제작비로 꾸준히 투자하고 있는가
⑤ 병원홍보물에 최고경영자의 의료이념이 잘 반영되고 있는가
⑥ 독자에게 병원에 대한 소개와 건강에 대한 정보가 골고루 균형있게 실려있는가
⑦ 배포방식을 계속 개선하려고 노력하는가
⑧ 홍보물 효과에 대해 독자 설문조사를 해본 적이 있는가
☞ 4개 이상이면 홍보물 홍보는 성공적.

3) 홍보실무 점검

현재 나름대로 홍보를 하고 있다면 기획력은 좋은지, 또 업무를 제대로 수행하고 있는지 다시한번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1) 홍보 기획

① 상설 홍보위원회를 두고 있는가
② 홍보위원장과 위원들은 홍보의 전문지식을 갖고 있는가
③ 홍보전담인력과 부서를 두고 있는가
④ 홍보전략을 위해 정기적인 회의를 하는가
⑤ 홍보활동을 위한 목적이나 목표를 세우고 있는가
⑥ 연도별, 분기별, 월별, 주간별 홍보계획을 세우는가
⑦ 홍보전략을 지역주민, 언론, 관계기관으로 세분화해 추진하는가
⑧ 지속적으로 홍보의 성과에 대해 분석.평가보고회를 갖는가
⑨ 전략평가를 다음 홍보전략 수립에 반영하는가
⑩ 전략을 위한 정보수집, 여론조사 등을 하는가
☞ 5개 이상이면 기획력이 있다고 평가.

(2) 홍보 실무자 업무점검

① 홍보학을 전공하거나 업무경험이 있는가
② 병원을 포함한 의료전반에 관한 이해와 언론, 지역홍보에 대한 지식이 있는가
③ 홍보담당자에게 병원취재권 등 자유롭게 업무를 수행하도록 도와주는가
④ 홍보담당자가 병원정책회의에 참석하는등 병원경영에 깊숙한 이해를 하도록 도와주는가
⑤ 최고경영자와의 정보 채널을 가지고 있는가
⑥ 보도자료를 만들고 기사를 쓰는데 무리는 없는가
⑦ 활동적이고 의욕적으로 사람을 사귀고, 지적호기심이 많은가
⑧ 항상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려는 노력을 하는가
⑨ 홍보직원의 업무가 전문화되어 있는가 ( 원내홍보물 제작, 대언론 홍보등 맨파워가 충분한가)
⑩ 홍보업무외 잡무가 없는가
☞ 7개 이상이면 업무수행 무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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