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동걸의 최후통첩?… ”쌍용차, 내가 무슨 수로 살리나. 사즉생 각오로 협상해라“

중앙일보

입력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 연합뉴스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 연합뉴스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이 쌍용자동차가 ‘생즉사 사즉생(살고자 하면 죽고, 죽고자 하면 살것)’ 각오로 잠재적 투자자(HAAH오토모티브)와 협상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쌍용차가 신규 투자자를 포함한 확실한 사업계획서를 제출해야만 추가 자금 지원을 할 수 있다는 입장을 다시 한번 확고하게 밝힌 것이다.

이 회장은 15일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쌍용차의 P플랜(프리패키지드 플랜)에 대해 “진행 과정이 엎치락 뒤치락하며 순탄치 않다”고 말했다. 최근 인도중앙은행(RBI)이 대주주인 마힌드라의 쌍용차 보유지분 감자안을 승인하면서 한 고비를 넘겼다. 하지만 정작 쌍용차를 인수할 HAAH오토모티브와의 협상은 삐걱대고 있다. 이 회장은 “잠재적 투자자는 쌍용차 경영 환경이 당초 예상보다 굉장히 심각하다고 판단하는 것 같다”며 “현재까지 쌍용차에 투자할 지 최종 입장을 결정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런 난관을 타개하기 위한 쌍용차 노조의 결단이 필요한 시점이라는 게 이 회장의 판단이다. 그는 구조조정 기업을 ‘폭풍 속 침몰 직전의 선박’으로 비유하며 “선원은 버릴 것은 다 버리고, 포기할 것은 포기해야 항구에 도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쌍용차 노사는 여전히 (제가 생각하기에) 안이한 거 같다"고 꼬집었다.

산업은행은 쌍용차의 미래 사업성을 확인해야만 추가 지원을 결정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이 회장은 “투자자 없이 채권단이 먼저 나설 수 없다”며 “잠재적 투자자가 정해진 뒤 (쌍용차가) 사업계획서를 제출하면 외부 전문가를 통해 객관적으로 타당성을 검증해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회장은 작심하듯 쌍용차 노조에 “(사업성 없이) 내가 무슨 수로 살리냐, 돈(신규 투자)만으로도 (쌍용차가) 독자생존하기 어렵다”며 “쌍용차가 사즉생 각오로 잠재적 투자자와 협상해야만 기업을 살릴 수 있다”고 했다.

현재 쌍용차는 완전 자본잠식 상태다. 쌍용차는 이날 지난해 결산 결과를 정정 공시했다. 기존 발표(잠정 공시)보다 빚이 더 늘면서 쌍용차의 자본 총계는 -881억원으로 나타났다. 자본잠식률이 100%를 넘어선 111.8%로 악화된 것이다. 쌍용차가 가진 자산을 모두 팔아 현금으로 바꾸더라도 빚을 갚을 수 없다는 얘기다.

염지현 기자 yjh@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