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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봉은 얼마?” 게임 업계로 몰리는 中 90년대생

중앙일보

입력

최근 중국의 게임 업계 인기가 심상치 않다.  

중국 게임 시장이 확장되며 내수 시장을 넘어 글로벌 시장에서도 호평받는 수준으로 성장했다. 지난 한 해 중국 게임산업 규모는 전년보다 20.7% 증가한 약 47조 5000억 원으로 집계됐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간한 ‘게임백서’에 따르면 중국의 글로벌 게임 시장 점유율은 2019년 기준 18.7%로 미국(20.1%)에 이은 2위다. 중국의 가파른 성장률을 고려하면 지난해 순위가 역전됐을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된다.

ⓒdatasp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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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날이 커가는 중국 게임 시장에 '지우링허우(90后·90년대 출생자)'들이 대거 뛰어들고 있다.

넷이즈의 게임 시리즈 중 하나인 '디지우쒀(第九所)' 책임자 마즈위안(馬誌遠)은 "2013년 칭화대를 졸업하고 광저우로 와서 줄곧 게임 기획 디자인 관련 일을 해 왔다"고 말했다.

그는 "시대마다 문화의 유행 장르가 있는데, 게임이야말로 정보 시대에 가장 유행하는, 표현력 있는 예술 장르 중 하나다. 우리가 게임을 만드는 것은 오락거리를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우리 시대의 목소리를 내는 것이다."고 덧붙였다.

ⓒ游?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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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게임에 여러 세대가 함께하지만, 90년대생이 주도하는 분위기다. 루이스팡다(銳仕方達)인력자원그룹 관계자는 "요즘 구직자들이 주로 '지우우허우(95後·95년 이후 출생자)' 젊은이들"이라며 "이들은 유행에 민감하고 수평적인 조직을 선호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들을 가리켜 "개방적이고 서로 존중하는 분위기의 기업문화와 개인의 발전을 중시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게임 업계가 이러한 분위기를 갖췄기 때문에 구직자들의 이상과 부합하는 셈이라고 분석했다.

텐센트가 퍼블리싱한 리그오브레전드(중국명 : 英雄?盟 영웅연맹) ⓒ??游?

텐센트가 퍼블리싱한 리그오브레전드(중국명 : 英雄?盟 영웅연맹) ⓒ??游?

최근 수년간 게임 산업의 빠른 발전과 함께 텐센트·넷이즈·완메이스제(完美世界)·유주(遊族) 등 정보기술(IT) 기업들이 모두 온라인 게임에 대한 투자와 인재 채용을 늘렸다. 이는 중국 온라인 게임 인재의 빠른 성장을 이끌었다.=

루이스팡다의 취업 통계에 따르면 온라인 게임 업계 종사자는 학사 55%, 석사 29%, 박사 5%로 학력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다.

연봉은 어느 정도일까? 업계 관계자는 게임 업계 종사자의 평균 연봉이 약 22만 위안(3천767만 원)이라고 답했다. 중국 전체 취업자 중 중상위 수준인 셈이다. 그중 e스포츠 라이브 방송 종사자의 평균 월급은 2만 7천 위안(462만 원)이다. (중국은 2019년 e스포츠 게이머를 새로운 직업으로 정식 인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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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광둥(廣東)성 게임산업협회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광둥성 게임산업 매출 규모는 2천억 위안(34조 원)을 넘어섰다. 또 이 지역 게임업체 수는 총 1만 개를 넘어선 것으로 집계됐다.

차이나랩 김은수 에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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