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오래 학교

[더오래]슬기로운 면역생활을 위한 꿀팁

중앙일보

입력 2021.02.14 05:00

업데이트 2021.02.15 09:50

[더,오래학교] 슬기로운 은퇴생활(8) ‘슬기로운 면역생활’

은퇴 후 어디서 살지, 부부관계는 어떻게 하면 잘 유지할 수 있을지, 옷은 어떻게 입어야 할지, 부동산은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귀농·귀촌하려면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세금을 어떻게 줄일 수 있는지, 은퇴 후 시간은 어떻게 써야 할지…. 은퇴를 앞둔 사람은 궁금한 것 투성이다. ‘슬기로운 은퇴생활’을 즐기려면 무엇부터 챙겨야 할까. 예비은퇴자가 꼭 챙겨봐야 할 이슈를 꼽아 [더,오래]에서 연재 중인 필진 10명의 목소리로 그 해법을 제시한다. 〈편집자〉

코로나19가 장기화하면서 그 어느 때보다 면역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더,오래]에서 ‘면역보감’을 연재하고 있는 박용환 한의사는 일상생활에서 면역력을 키우려면 ‘장’ 건강과 적정한 ‘체온, ‘자율신경’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장 건강을 위해 무엇을 먹느냐보다 어떻게 먹는가가 중요하다. 식단보다 식습관이 더 중요하다는 이야기다. 면역 증진의 핵심은 체온유지다. 체온이 떨어지면 면역력도 나빠지기 때문이다. 자율신경 안정의 핵심은 ‘숙면’이다. 이 3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슬기로운 면역생활을 위한 팁을 영상으로 살펴보자.

*[더,오래 학교] 영상은 유튜브 '더오래' 채널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Innovation Lab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