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고개숙인 황희,국회 불참 해외여행에 "부적절 처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가 2017년 7월 국회 본회의에 불참한 뒤 스페인 가족여행을 떠난 것에 대해 “결과적으로 매우 부적절한 처사였다”고 사과했다.

9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황 후보자는 “처음에 가족이 해외로 여행을 나갈 때는 본회의가 일정에 없었다”며 “당에 물어봤는데 ‘여야간 추경 합의가 어려우니까 빨리 갔다 오는 게 좋겠다'고 안내를 받고 나갔다. 이후에 본회의가 잡혔고, 당시 참석하지 못한 의원들이 꽤 있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당시 SNS에 ’이러이러한 사정으로 스페인에 왔는데 너무 죄송하다. 부적절한 처신이다‘고 했다”고 덧붙였다.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가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문체위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질의에 답하고 있다. 뉴스1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가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문체위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질의에 답하고 있다. 뉴스1

황 후보자는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의 아들 군 휴가 특혜 의혹을 제기한 공익신고자의 실명을 공개했던 것과 관련해서도 사과했다. “공익신고자 실명 공개가 법 위반이란 사실을 아느냐”는 최형두 국민의힘 의원의 질문에 그는 “당시에 의원들이 이름을 다 알고 있는 상황이라 아무 생각 없이 SNS에 글을 썼다가 이게 아닌 것 같아서 바로 삭제를 했다”며 “공개적으로 사과했다. 앞으로 절대 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다만 황 후보자는 야당을 통해 제기된 다른 의혹들에 대해선 적극적으로 반박했다. 황 후보자는 ‘월 생활비 60만원’ 의혹에 대해선 “제가 60만원을 이야기한 적이 없다”며 “실제로 따져보면 딸의 학비를 빼고도 한 달에 300만원 정도 나온다”고 해명했다. 이어 그는 “아껴 써야 나중에 아이 학비도 만들고 하지 않느냐. 최대한 아끼려는 마음이 잘못 전달된 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황 후보자 인사청문회 준비단도 청문회 진행 도중 배포한 해명 자료를 통해 “일부 언론에서 주장하는 ‘생활비 60만 원’은 2019년 연말정산 내역 중 후보자 카드사용액 720만 원을 단순히 12개월로 나눠 계산한 것이며, 다른 소비 지출 항목을 모두 제외하고 계산한 결과”라며 “배우자 카드사용액 682만 원은 2019년 연말정산에 미반영 됐다”고 설명했다.

황 후보자는 가족 명의 계좌가 46개로, 비상식적으로 많다는 청문위원들의 지적에 대해선 “계속 출마를 하다 보니까 계좌 안에 돈이 얼마 있는지 모르는 계좌가 있다”며 “대부분 소액 계좌다. 쓰다 보면 새로 발급하고 나중에 또 정리하는데, 지금도 계좌가 몇 개인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피감기관 고위 간부로부터 법안 처리에 대한 대가성 후원금을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선 황 후보자는 “저는 후원금을 낸 분의 명단을 단 한 번도 받아보지 않는다”며 “가끔 보좌진들이 ‘50만원에서 100만원 이상 후원한 분에게 인사도 드리고 문자도 보내야 하는 것 아니냐’고 했는데, 그렇게 되면 후원자와 연결되기 때문에 한 번도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앞서 국민의힘은 황 후보자가 지난 20대 국회 국토교통위원일 당시 피감기관이던 수자원공사 고위 간부로부터 두 차례에 걸쳐 총 1000만원의 후원을 받았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김기정 기자 kim.kijeong@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