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설 귀성길 11일 오전·귀경길 13일 오후 가장 혼잡 예상

중앙일보

입력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신갈 나들목 인근에서 바라본 경부고속도로에 차량들이 오가고 있다. 뉴스1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신갈 나들목 인근에서 바라본 경부고속도로에 차량들이 오가고 있다. 뉴스1

올해 설 귀성길은 설 전날인 11일 오전이, 귀경길은 설 다음 날인 13일 오후가 가장 혼잡할 것으로 예상된다.

9일 국토교통부는 코로나19 여파로 올해 설 연휴 귀성객이 지난해보다 33%가량 줄어든 2192만 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귀성길은 11일 오전, 귀경길은 13일 오후에 가장 혼잡할 것으로 예상했다.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이번 설 연휴 기간 고속도로 휴게소의 매장 내 식사가 금지되고 포장만 허용된다.

정부는 10∼14일 5일간을 ‘설 특별교통대책기간’으로 정해 방역을 강화한다. 이 기간 한국도로공사가 관리하는 모든 고속도로 휴게소 실내 매장에서는 좌석 운영이 금지된다. 대신 테이크아웃은 가능하다.

실내매장에 고객이 밀집될 경우 감염 위험이 커지기 때문이다.

도로공사는 고속도로 휴게소의 출입구 동선을 분리해 사람 간 접촉을 최소화하고 출입명부 작성(수기·QR 코드·간편 전화 체크인 등)을 통해 이용객 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또 현장의 방역관리 대책이 잘 이행되도록 안내요원을 추가 배치해 점검하고, 휴게소 혼잡안내 시스템과 혼잡정보 도로전광표지(VMS)를 활용해 휴게시설 이용 분산을 유도하기로 했다.

정부는 아울러 연휴 기간 중 11∼13일 사흘간은 고속도로 통행료를 정상으로 부과한다.

정부는 명절 때마다 3일간 면제했던 고속도로 통행료를 유료로 전환하고, 해당 기간의 통행료 수입은 코로나19 방역 활동 등에 쓸 예정이다.

정부는 앞서 지난해 추석 때도 통행료를 유료로 전환한 바 있다.

배재성 기자 hongdoya@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