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021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더 얇고 편리하게, 라인업 세분화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7면

시니어용품 부문 유한킴벌리㈜, 디펜드(DEPEND) ★★

유한킴벌리㈜의 디펜드(DEPEND)가 ‘2021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시니어용품 부문에서 수상했다. 2년 연속이다.

요실금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하고, 요실금으로 위축되는 대신 자신감 있고 건강히 사회활동에 참여하는 경향이 자리 잡으면서 유한킴벌리의 요실금 전문 브랜드 ‘디펜드’가 새삼 조명받고 있다. 디펜드의 요실금 패드, 라이너, 언더웨어 등을 사용해 건강한 생활을 지속하는 사용자가 증가하면서 디펜드는 매년 두 자릿수의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요실금은 40대 이상 성인 여성의 30%, 남성은 10% 이상이 경험할 정도로 일반적인 현상이다. 그런 만큼 요실금 시장의 성장은 시니어 비즈니스가 커진다는 의미 외에도 사회의 활력과도 깊은 관계가 있다. 요실금 시장이 대중화되며 디펜드는 고객의 다양한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제품 혁신을 지속하고 있다. 혁신 제품 공급 기반 확장을 위해 충주공장에 신규 생산설비를 투자해 운영하고 있으며, 씬테크 코어 기술을 적용해 50%나 얇아(자사 제품 대비 흡수층 두께, 자사 시험법 기준) 속옷에 더 가까워진 초슬림 혁신제품 스타일 언더웨어 라이트핏도 출시했다.

또 요실금 언더웨어를 세분해 세미액티브 제품으로 출시된 안심플러스 언더웨어는 혼자서도 입고 벗기 편안한 특성을 바탕으로 사용자는 물론, 간병인까지 만족하는 제품으로 자리 잡았다. 가벼운 요실금용 패드 또한 흡수량별로 세분해 요실금 정도에 따라 필요한 제품을 선택할 수 있게 했으며, 흡수량을 강조한 획기적인 패키지를 적용해 구매 편의도 증진시켰다.

피부 타입에 맞는 솔루션·제품 제공 

더마 코스메틱 부문 ㈜고운세상코스메틱, 닥터지(Dr.G) ★★★

㈜고운세상코스메틱의 닥터지(Dr.G)가 ‘2021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더마 코스메틱 부문에 선정됐다. 3년 연속 수상이다.

닥터지는 ‘피부과학이 만든 바른 화장품’이라는 기업 철학에 따라 피부 고민별 솔루션을 제시하며 사랑받고 있다. 일반 사용자부터 민감성 피부까지 피부 타입별 진단과 솔루션 제공은 물론이고, 이에 맞는 화장품을 개발해 진정한 더마 코스메틱 브랜드로서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특히 사용자가 자신의 피부 타입에 대해 정확히 알고, 올바른 스킨케어를 할 수 있도록 1:1 스킨 멘토링 서비스, 바우만 테스트, 멘토G 챗봇 상담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닥터지는 고객의 올바른 스킨케어 습관을 위한 ‘각-보-자’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각질’ ‘보습’ ‘자외선 차단’의 필수 스텝은 물론이고, 각 스텝을 잘 지킬 수 있도록 관련 제품을 함께 제안한다. 각질 케어 및 저자극 클렌징이 가능한 ‘약산성 클렌징 젤 폼’과 보습 관리를 위해 피부 내 수분 공급을 도와주는 ‘레드블레미쉬 클리어 수딩 크림’이 대표 해법이다. 아울러 모든 이가 자외선 차단을 생활화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선케어 제품도 출시하고 있다. 민감한 피부를 위한 자외선 차단제 ‘그린 마일드 업 선 플러스’가 대표 제품으로, 순한 징크옥사이드 성분을 함유해 민감한 피부도 사용할 수 있다.

한편 닥터지는 소비자가 자신의 피부 타입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솔루션을 알도록 다양한 피부 진단 서비스를 제공한다. 닥터지가 회원들에게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바우만 테스트’는 오일·민감·색소·주름 4가지의 지표를 통해 개인의 피부 타입을 16가지로 세분해 분류해 준다.

신제품 개발, 가맹점과 상생 주력

커피전문점 부문 투썸플레이스㈜, 투썸플레이스 ★★ 

투썸플레이스(주)(이하 투썸)가 ‘2021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커피전문점 부문에서 수상했다. 2년 연속이다.

프리미엄 디저트 카페 투썸은 2002년 신촌 1호점을 시작으로 수준 높은 커피와 디저트, 델리 메뉴 등으로 다양한 연령층으로부터 사랑받고 있다.

특히 커피 메뉴 주문 시 원두 블렌드를 선택할 수 있는 원두 이원화 서비스를 카페 프랜차이즈 최초로 선보였다. 또 커피 원두와 어울리는 프리미엄 디저트를 함께 즐기는 문화를 확산시키는 등 차별화된 콘셉트의 커피전문점으로 자리 잡았다.

투썸은 핵심 경쟁력을 기반으로 고객 중심 경영에 중점을 두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에 집중하는 한편, ‘가맹점과의 상생’에도 적극적으로 힘쓰고 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맹점 고충을 함께 나누기 위해, 더 적극적이고 실질적인 지원을 펼치고자 노력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가맹점을 대상으로 원재료 구매 금액 지원, 고객과 현장직원을 위한 선제적 방역작업 및 위생물품 지속지원 등을 실시했다. 신제품 출시, 프로모션 활성화, 또 배달(O2O) 서비스 채널 확대 등 가맹점과 상생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투썸은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한국공정거래조정원으로부터 엄격한 조건을 통과한 가맹본부에만 주어지는 ‘착한 프랜차이즈’ 인증을 받기도 했다.

이와 함께 투썸은 코로나19로 어려운 가운데서도 신제품 개발과 점포 역량 강화를 위한 시스템 투자를 계속해 지속 성장의 기반을 다지고 있다. 이를 위해 투썸은 지난해 R&D 센터와 디저트 생산 설비, 물류 시스템 등에 투자했다.

압력 분산하는 신소재로 오래 앉아도 편안함 지속

기능성쿠션/시트 부문 ㈜불스원 헬스케어사업부, 밸런스온 ★★  

㈜불스원 헬스케어사업부의 밸런스온이 ‘2021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기능성쿠션/시트 부문에 선정됐다. 2년 연속 수상이다.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재택근무와 온라인 수업이 일상화되면서 기능성 방석에 대한 관심이 커진 가운데, 밸런스온이 국제특허출원 신소재를 적용한 프리미엄 기능성 시트로 주목받고 있다. 최근 3년간 매년 30% 이상의 매출 신장률을 기록했다.

밸런스온은 자동차용품 전문 기업 불스원이 신성장 동력 발굴을 위해 2015년 사내벤처로 시작한 헬스케어 전문 브랜드다. 시장 1위 기업으로서 운전자의 기능성 시트를 오랜 시간 연구한 끝에, 인체의 하중을 완벽하게 분산하는 혁신 신소재 ‘에어셀베타젤(Vetagel™)’을 개발했다. 에어셀베타젤(Vetagel™)을 적용한 첫 제품 ‘밸런스온 시트’는 출시와 함께 직업 운전자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얻으면서, 수험생·임산부 등 장시간 앉아있는 사람들로부터 호응을 얻었다. 이런 인기에 힘입어 카테고리를 확장, 현재는 방석뿐 아니라 베개·쿠션·유아용베개 등 다양한 라인업을 갖췄다.

밸런스온의 모든 제품은 국제특허출원(PCT)을 완료한 에어셀베타젤을 바탕으로 만들어진다. 에어셀베타젤은 항균 99%의 고탄성 특수 폴리머에 압력을 최적으로 분산시켜주는 2중 허니콤 구조 기술(Multi-Layer Honeycomb Technology)이 결합한 차세대 신소재로, 뛰어난 압력 분산과 진동 흡수 기능은 물론이고 우수한 통기성과 내구성까지 갖췄다. 공인 기관을 통해 급성 피부 자극성 및 부식성 시험을 완료해 안전성도 입증했다.

균형 잡힌 영양, 편리하게 섭취하는 ‘한끼 식사’

시리얼 부문 농심켈로그㈜, 켈로그 프로틴 ★★

농심켈로그㈜의 켈로그 프로틴이 ‘2021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시리얼 부문에서 수상했다. 2년 연속이다.

시리얼은 바쁜 일상생활 속에서도 영양과 건강을 중요시하는 현대인의 생활 패턴에 맞춰 영양학적으로 균형 잡힌 식사로 자리매김해왔다. 농심켈로그는 지난 1983년부터 콘푸로스트·첵스초코·리얼그래놀라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며 국내 시리얼 시장을 이끌어오고 있다.

지난해에는 글로벌 식품 및 건강 트렌드를 타고 소비자의 관심이 크게 높아진 가운데, 프로틴 푸드 열풍을 이끌고 있다. 소비자가 각자의 취향과 상황에 따라 간편하게 프로틴을 즐길 수 있는 형태로 시리얼과 바, 쉐이크 등 다양한 종류의 프로틴 제품을 선보였다.

농심켈로그는 지난 2019년 5월에 프로틴 그래놀라 2종을 선보이면서 국내 프로틴 시장에 처음 진출했다. 프로틴 그래놀라는 식물성 콩 단백질이 강화된 특수 그래놀라에 국내산 검정약콩, 동결건조공법의 미숫가루 큐브와 요거트 큐브 등 자연 원재료에서 얻은 단백질을 더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프로틴 그래놀라 2종은 제품 50g을 우유 250mL와 섭취하면 삶은 계란 3개를 먹는 것과 같은 양의 단백질 섭취량을 제공한다. 바쁜 일상 속에서 번거로운 요리 과정 없이 간단하고 맛있게 단백질을 보충하며 에너지를 충전할 수 있다. 이 밖에도 2030 밀레니얼 세대를 타깃으로 한, 단백질을 간편하게 마시며 섭취 가능한 가루 형태의 프로틴 쉐이크와 프로틴 바 제품을 연이어 출시하며 프로틴 제품 라인업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독창적 디자인 철학으로 건축문화 선진화 이끌어

건축디자인 부문 ㈜간삼건축, 간삼건축 

㈜간삼건축이 ‘2021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건축디자인 부문에 선정됐다.

올해 창립 38주년을 맞은 간삼건축은 독창적인 건축 디자인 철학을 바탕으로, 대한민국 건축문화를 선도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해외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국내 대표적인 건축설계 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특히 간삼건축은 1987년 대한민국 석조 건축의 이정표로 평가받는 한국은행 본점 신관 설계를 시작으로, 1995년 대한민국 현대건축의 전환점으로 여겨지는 포스코센터를 설계하는 등 대한민국 현대건축사의 한 축을 담당했다. 이후 파라다이스시티와 LG사이언스파크를 비롯해 아쿠아플라넷 제주, 잠실 갤러리아 팰리스, 부산 두산위브더제니스 등을 설계하며 랜드마크 설계 전문기업으로 위상을 다졌다.

최근에는 병원·학교·레저시설·오피스시설 등에서 전문성을 발휘하는 한편, 미술관·박물관 등의 문화시설과 연구소·공장 같은 첨단 시설에까지 디자인 영역을 꾸준히 확장하며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또한 간삼기획·간삼생활디자인 등의 자회사를 통해 기획·운영은 물론이고, 디자인 상품 개발 및 판매까지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건축설계를 넘어 명실상부 종합 디자인 전문회사로 도약하고 있다.

무엇보다 간삼건축은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천하는 대표적인 기업으로도 정평이 나 있다. ▶세브란스 우리라운지 ▶푸르메재단 넥슨어린이재활병원 ▶광희문 성지 순교현양관 ▶아프리카 남수단 미션스쿨 ▶명동대성당 문화관 등 국내외 다양한 시설에 설계 및 CM·감리 관련 재능기부를 실천, 귀감이 되고 있다.

전 세계 수십만 숙소 간편 예약, 리워드 혜택도 쌓여

숙박예약플랫폼 부문 ㈜호텔스닷컴코리아, 호텔스닷컴 

㈜호텔스닷컴코리아의 호텔스닷컴이 ‘2021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숙박예약플랫폼 부문에서 수상했다.

호텔스닷컴은 가장 만족스러운 방법으로 숙소를 예약할 수 있는 대표적인 숙박예약플랫폼이다. 호텔스닷컴은 사용자가 전 세계 41개 언어 90개 로컬 사이트를 통해 수십만 개의 다양한 숙소를 손쉽게 예약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업계 최고 수준의 고객 로열티 프로그램을 통해 사용자가 숙박을 즐기는 동안 리워드 숙박 혜택도 쌓을 수 있다. 전 세계 7000만 회 이상 다운로드된 모바일 앱과 2500만 개 이상 실제 사용자 이용 후기를 바탕으로 자신에게 맞는 여행 숙소를 더욱 쉽게 찾을 수 있다.

호텔스닷컴은 지난해에도 국내 여행객이 선호하는 숙박예약플랫폼의 입지를 공고히 하기 위해, 국내 여행객이 선호하는 숙소 형태를 지속해서 확대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했다. 여행업계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여행자가 지난 여행 기억을 활용해 마음의 평온함을 되찾을 수 있도록 지원했다.

그 일환으로 호텔스닷컴은 소비자의 오감을 활용해 지난 여행의 행복한 추억을 떠올리고 일상에 활기를 찾을 수 있는 호텔스닷컴먹방여행 및 호텔스닷방구석힐링여행, 향기로떠나는여행 등 다양한 캠페인을 진행했다.

김상범 호텔스닷컴코리아 대표는 “앞으로도 쉽고 간편한 예약 관리 도구부터 강력한 고객지원까지 소비자가 필요한 사항에 귀를 기울이며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물심양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중앙일보디자인=송덕순 기자,김승수 기자,김재학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