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P! 노화] 16. 호적나이 버려라

중앙일보

입력

'예상 수명을 늘려라'.

나이가 80, 90대라도 나이 탓을 하지 말고, 수명을 단축하는 위험 요인을 줄여보자. 1984년 노화 전문 학자들이 세운 미국 맥아더재단은 단순히 질병에 걸리지 않는 것은 '절반의 성공'이라는 입장이다.

나이 들어서도 노력해 높은 수준의 신체적.지적 기능을 유지하고, 사회 참여에 적극적이면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있다고 한다. 노화에 따른 기능 상실도 되찾을 수 있다는 것이 의학계의 설명이다.

노인들에게 근력 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시키면 기능이 좋아지는 것도 확인됐다. 호적의 나이를 버리고, 생리적 나이를 기준으로 사는 것이 장수하는 길이다.

1백세까지 산 미국의 희극배우 조지 번스(1996년 사망)는 1백번째 생일을 앞두고 "요새 노인들은 왜 그렇게 늙은 티를 내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그는 79세에 심장 수술을 했다. 그러고는 그해 아카데미상을 거머쥐기도 했다. 이처럼 생물학적(호적상) 나이를 잊고 사는 것이 노화를 늦추는 비결이다.

재미 노화학자 유병팔 박사는 "호적 나이가 늙었다고 마음과 태도까지 늙은 행세를 하면 결국 빨리 늙는다"고 지적한다.

그는 미국 애리조나주에 사는 80대 중반인 푸비 할랜 할머니의 사례를 들었다. 70세 때 수영을 배운 그녀는 지금도 직접 운전을 한다. 또 체중 40㎏을 유지하며, 자기 다리를 키 높이까지 곧추 세울 만큼 유연성을 자랑한다.

미국의 내과의사 마이클 로이젠은 '리얼 에이지(real age)'란 개념을 도입했다. 이는 호적상 나이가 아니라 몸의 기능을 반영한 건강 나이다.

이 나이가 호적 나이보다 10세 낮다면 현재의 건강 상태가 자신보다 10세 아래인 사람과 같다는 뜻. 그의 저서 '리얼 에이지'엔 리얼 에이지를 낮추는 방법 몇 가지가 소개돼 있다. 핵심을 간추리면 이렇다.

"항산화 비타민인 비타민 C.E를 매일 섭취하면 최고 6세까지 젊어지지만 불필요한 비타민제나 건강보조식품을 먹으면 1.7세 늙는다. 칫솔과 치실로 매일 치아를 청소하면 잇몸병은 물론 이로 인한 면역 관련 장기(臟器)와 동맥의 노화를 막아 결과적으로 6.4세 젊어진다.

적당한 성행위(연간 1백58회까지)를 하면 1.6세 젊어지고 무분별한 성관계를 가지면 5~8세 늙는다. 여성은 하루 한 잔, 남성은 하루 한두 잔 술을 마시면 1.9세 젊어진다.

자신의 건강상태에 늘 관심을 가지면 12세, 평생 공부하면 2.5세 젊어지나 하루에 네시간 이상 간접흡연에 시달리면 6.9세, 노년기에 경제적 어려움을 겪으면 8세나 늙는다."

그는 친구나 친척끼리 사교모임을 갖는 것이 리얼 에이지를 줄이는 데 가장 큰 기여를 한다고 보았다(20~30세 젊어짐). 인생의 중대 사건을 친구.친척과 상의하지 못하고 늘 혼자 해결해야 한다면 노화가 빨라질 수밖에 없다는 것.

미국 하버드대 의대 뉴잉글랜드 장수 연구팀 토머스 펄스 교수팀이 제시한 '예상 수명 계산법'에도 '매일 치실을 이용해 구강 청소를 하는가'라는 항목이 있다.

'배우자나 자녀 외에 아무 때나 가서 만날 수 있는 가까이 사는 가족이 있는가'도 중요하다. 친척들 사이가 가깝고 자주 만나는 것은 장수 노인들의 가족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특징이라는 것이다.

프랑스 국립보건의학연구소(INSERM) 자크 에펠바움 박사는 "'노인에게 새로운 재주를 가르칠 수 없다'는 것은 매우 잘못된 생각"이라며 "인터넷을 즐기고 박물관을 방문하며 외국어를 배우는 등 평생교육을 받으면 뇌의 노화가 억제돼 치매 예방에 큰 도움이 된다"고 조언했다.

청동기시대 사람들의 평균수명은 20세가 채 되지 않았다. 1900년 무렵 선진국의 평균 수명은 40~45세였다. 약 4천5백년 동안 평균수명이 20여년 늘어나는 데 그쳤다.

그러나 1900년부터 1백년간 인간의 평균 수명은 27년 이상 늘었다. 우리나라의 경우 1945년 해방 당시 평균 수명은 35세 전후였지만 지금은 두배로 길어졌다.

그렇다면 수명은 앞으로 얼마나 더 늘어날 것인가?

유병팔 교수는 "건강진단을 통한 질병의 조기발견.치료, 나쁜 생활습관의 개선,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로 인간은 1백20세 이상을 살 수 있다"고 말했다.

◇ 나의 예상 수명 알아보기

이 표는 크게 유전.환경적 요인과 생활습관, 건강관리, 스트레스 대처능력으로 구분됩니다. 채점의 목적은 각자 점수가 나쁜 부분을 파악해 건강관리에 반영, 예상 수명을 늘려가는 데 있습니다.

따라서 이 표를 보관해 두고 두세달에 한번 정도 정기적으로 체크해 예상 수명을 늘려갑시다. 자신에게 적합한 답변이 없으면 그 문항은 답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