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5명 중 1명은 퇴근 후 본업과 별도의 수익 활동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5일 커리어 앱 '리멤버'가 이용자 1268명를 대상으로 '부업 혹은 사이드프로젝트 등을 하고 있거나 할 생각이 있느냐'고 질문한 결과 23%가 '하고 있다'고 답한 것으로 조사됐다. 66%는 '지금은 하지 않지만, 앞으로 할 생각이 있다'고 답했다. '하고 있지 않다'는 응답은 11%였다.
회사별로 보면 스타트업에 다니는 직장인은 34%가 이미 부업∙사이드프로젝트를 하고 있다고 답해 가장 비중이 높았다.
스타트업 이외에 중소기업(21%), 대기업(20%), 중견기업(20%), 공공기관(19%)은 큰 차이가 없었다.
직무별로는 ▲디자인(36%) ▲마케팅/PR(35%) ▲강사/교사(34%) 직업군에서 부업이 활발했다.
반면 ▲전문직(13%) ▲건설(15%) ▲연구개발∙설계(15%) 등의 직무는 부업 활동이 적었다.
직장인들이 선호하는 부업은 스마트 스토어와 유튜브였다.
응답자들은 '어떤 종류의 부업∙사이드프로젝트를 하고 있거나 계획하고 있냐'(중복 답변 가능)는 질문에 스마트 스토어 등 온라인 쇼핑몰(37%), 유튜브/블로그(36%), IT서비스(22%), 배송/대리운전(8%) 순으로 답했다.
과외, 번역, 저술을 한다는 답변도 나왔다.
현재 부업을 하는 직장인들의 수입은 월평균 115만원이었으나 편차가 컸다.
부업을 하는 직장인 50%는 월수입이 50만원이 채 안 됐다. 12%는 아예 돈을 벌지 못했다.
그러나 11%는 월 300만원 이상 수입을 올렸고, 2.5%는 월 1000만원 이상 부수입을 얻었다.
부업으로 고소득을 얻은 이들은 스마트 스토어 운영, 영상 편집, 금융 투자 등을 하고 있다고 답했다.
부업을 하는 직장인들은 가장 힘든 점으로 시간적 제약(66%)을 꼽았다. 전문성 부족(17%), 금전적 제약(10%)을 꼽는 사람도 많았다.
그런데도 직장인들이 부업을 계속하는 이유는 '불안정한 미래에 대비하기 위해서'(35%)인 것으로 드러났다. 31%는 '새로운 경험을 통한 커리어 성장'이라고 답했다.
이외에 생활비 마련(21%), 창업 준비(8%)를 위해 부업을 한다는 이들도 있었다.
부업을 하는 직장인 4분의 3은 부업 사실을 회사에 알리지 않았다.
그 이유로는 ‘회사 일에 집중하지 않는다는 말을 들을까 봐’(63%)가 가장 컸다.
‘겸업을 금지하는 회사 내규 때문에’란 답변도 17%를 차지했다.
설문에 응답한 한 유저는 “평생직장 개념이 없어지는 와중에 은퇴 후를 대비해야 한다는 부담감은 점점 커지고 있다"며 “부캐는 선택이 아닌 필수인 시대가 올 수도 있다"라고 말했다.
신혜연 기자 shin.hyeyeon@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