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서민 "추미애 바닥 드러냈네 싶다가, 바닥 더 있어 놀란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서민 단국대 교수. 오종택 기자

서민 단국대 교수. 오종택 기자

'조국흑서'의 공동 저자인 서민 단국대 교수가 11일 국회 초청 강연에서 문재인 정권의 정책을 비판하고 야당이 나아갈 길을 평가했다.

서 교수는 이날 국민의힘 초선 공부모임 '명불허전 보수다'에서 '야당의 길'을 주제로 강연했다. 그는 강연에서 문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해 "'부동산 정책이 잘못됐다'는 게 68%나 되는데, 문 정부의 지지율이 40%를 넘는 게 이해가 되지 않는다"며 "그것 말고도 정부와 여당은 잘못을 많이 했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우리 공무원이 (북한에 의해) 피살된 사건은 국민의 안전을 지키지 못한 큰 사건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서 교수는 또 추미애 법무부 장관을 향해 "법무부 장관을 계속하면서 지지율을 떨어뜨리는 게 낫나, 빨리 물러나서 국민 속 풀어주는 게 낫나 헷갈린다"며 "추 장관을 보면 바닥을 드러냈구나 싶은데 바닥이 더 있어서 놀라고 있다"고 말했다.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에 대해서도 "이 장관은 여가부에 왜 있어야 하는지 모를 정도로 이상한 말을 많이 한다"고 꼬집었다.

"정치는 사람들에게 보여주는 면도 중요"

서 교수는 정치에는 '쇼'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서 교수는 "정치는 사람들에게 보여주는 면도 중요하다"며 "문 대통령이 퇴근길 광화문 호프집에서 국민과 깜짝 만남을 한 적이 있는데, 이것 때문에 경호원들이 얼마나 힘들었겠나. 효과도 좋지 않았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서 교수는 바람직한 '쇼'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때 대구에 내려가 봉사를 한 것을 꼽았다. 서 교수는 "안철수의 행보로 사람들의 마음이 움직였고, 찬사가 쏟아졌다. 이런 쇼는 괜찮다"고 말했다.

"초선 의원들 목소리 많이 내야"

서 교수는 야당을 향해 초선 의원들이 목소리를 많이 내야 한다고 말했다. 서 교수는 "과거에는 초선들이 활발하게 말하는 문화가 있었는데 어느 순간 당과 어긋나는 말을 하면 잘리는 분위기가 됐다"며 "부산이 야당의 텃밭이라 할지라도 민주당의 가덕도 신공항 등에 대해 반대 의견을 낼 수 있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 예로 서 교수는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광주로 내려가 무릎을 꿇은 건 칭찬 받아 마땅하다. 광주는 국민의힘이 아무리 해도 표를 얻기 힘들지만 이런 노력 정도는 필요하다 본다"고 평가했다.

민경욱 전 의원의 부정선거 주장에 대해서는 "증거가 너무 부족하다. 우리 당의 입장이 아니라든지, 아직 근거가 부족하다는 등의 메시지는 냈어야 하지 않나"라고 말했다.

홍수민·윤정민 기자 sumi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