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남국, 서민 '낙엽' 비아냥에 "연세도 있는데 조심했으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김남국(38)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9일 서민(53) 단국대 교수를 향해 "연세도 있으시고 대학에서 학생들 가르치시는 만큼 좀 조심하셨으면 좋겠다"고 비판했다.

김 의원이 전날 "나뭇잎에 미끄러져 시민이 다칠 뻔 했으니 대검찰청 앞 윤석열 검찰총장을 응원하는 화환을 당장 치우라"고 한 데 대해 서 교수가 "낙엽 위험성을 알려줘서 감사하다"며 비꼬자 이처럼 대응한 것이다.

기생충학 학자 서민 단국대 교수. 중앙포토

기생충학 학자 서민 단국대 교수. 중앙포토

김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서 교수의 SNS 글에 감사하다"며 "대검 앞 화환 문제가 잘 알려지지 않았는데 서 교수 덕분에 언론을 통해 많이 알려졌다"고 밝혔다.

이어 "서 교수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며 "자유롭게 비판하는 건 좋지만 비아냥거리고 그러면 보는 사람들이 정치를 혐오하고 꺼리게 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재차 대검 앞 화환 철거를 요청하면서 "시민에게 불편을 주고 사고의 위험이 있다"며 "정치적 위세를 과시하는 듯한 윤 총장의 모습은 그 자체로 부적절하고 위험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회에서 인사권자인 대통령을 방패막이로 삼는 윤 총장이 참 부끄럽다"며 "정치를 하고 싶으면 검찰총장직을 벗어던지라"고 덧붙였다.

29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앞 인도에 윤석열 검찰총장을 응원하는 지지자들이 보낸 화환들이 늘어서 있다. 뉴시스

29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앞 인도에 윤석열 검찰총장을 응원하는 지지자들이 보낸 화환들이 늘어서 있다. 뉴시스

윤 총장이 지난 22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한 이후 대검 앞에는 윤 총장을 응원하는 글귀가 적힌 화환이 급속도로 늘어났다. 29일 기준 300개가 넘었다.

이와 관련 김 의원은 지난 28일 이들 화환에서 떨어진 잎사귀를 밟아 시민이 넘어질 뻔했다는 제보 글을 소개했다.

그러자 서 교수는 같은 날 페이스북에 "김남국 의원에 따르면 윤 총장 지지자들이 보낸 화환에서 나뭇잎이 떨어져 그걸 밟은 시민이 크게 다칠 뻔했다고 한다"며 "나뭇잎이 이렇게 위험하다"고 적었다.

그는 "낙엽이 우후죽순 떨어지는 11월엔 이로 인한 부상자가 상상할 수 없이 나올 것으로 추측된다"며 "정부는 11월을 '낙엽 위험 시기'로 지정하고 시민들의 외출을 전면 금지할 것을 촉구한다"고 빈정댔다.

김 의원과 서 교수는 그동안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두고서도 이견을 보여왔다. 김 의원은 조 전 장관을 지지해온 반면 서 교수는 '조국흑서(黑書)'란 별칭이 붙은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나라』를 공동 집필했다.

김지혜 기자 kim.jihye6@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