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인테리어] 연령대별 맞춤 의자로 학습 집중력 높이고 인테리어 효과까지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3면

1. 미취학 아동부터 중학생까지 사용 가능한 ‘링고’. 2. 기능성과 화사한 색감이 돋보이는 ‘T60 에가(EGA)’. 3. 틸팅 기능을 갖춰 중고등학생에게 알맞은 ‘T25’. [사진 시디즈]

1. 미취학 아동부터 중학생까지 사용 가능한 ‘링고’. 2. 기능성과 화사한 색감이 돋보이는 ‘T60 에가(EGA)’. 3. 틸팅 기능을 갖춰 중고등학생에게 알맞은 ‘T25’. [사진 시디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2학기에도 비대면 온라인 수업이 진행되면서 학생방 인테리어를 고민하는 학부모가 늘고 있다. 특히 온라인 수업과 홈 스터디가 보편화됨에 따라 자녀의 학습 집중력을 높여주고 인테리어 효과까지 갖춘 학생용 의자에 대한 관심이 높다. 의자는 공간 분위기를 쉽게 바꿀 수 있는 아이템이자 성장기 아이의 건강과 학업 성적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가구로 주목받고 있다.

시디즈 #연령·체형 고려 인체공학적 설계 #어떤 움직임에도 편안한 착석감 #곡선 디자인, 화사한 색감 돋보여

국내 1위 의자 전문 브랜드인 시디즈는 장시간 의자에 앉아서 생활하는 아이를 위해 연령과 체형을 고려한 인체공학적 설계를 통해 기능성과 디자인을 만족하는 다양한 학생용 의자를 선보이고 있다.

미취학 아동부터 중학생까지 사용 ‘링고’

본격적으로 의자에 앉기 시작하는 초등학생의 경우,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습관이 중요하다. ‘링고’는 시디즈의 의자 연구소에서 개발한 학생용 의자로, 신장 110~160cm의 미취학 아동부터 중학생까지 사용 가능해 성장기 자녀를 둔 학부모 사이에서 일명 ‘국민 초등학생 의자’로 소문이 났다. 올 상반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약 85.2% 증가했다.

‘링고’는 등판 높이와 좌판 깊이를 아이의 신장에 맞게 동시에 조절할 수 있는 ‘그로잉(Growing)’ 기능이 적용돼 빠르게 성장하는 아이가 바르고 편안한 자세를 유지할 수 있다. 또 허공에 떠 있는 아이의 다리가 엉덩이와 편안한 수직 상태를 이룰 수 있도록 높이 조절 및 탈부착이 가능한 발받침 옵션을 더했다. 의자 중심봉이나 의자 바퀴를 고정하는 싯브레이크 기능에 따라 ▶고정형 ▶회전형 ▶선택형 중 고를 수 있다. 고정형은 학습 시 잦은 움직임으로 산만해지기 쉬운 아이의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링고’는 독일의 ‘iF 디자인 어워드’와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같은 세계 유수의 디자인 어워드를 석권하면서 디자인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아이에게 친근한 느낌의 유선형 디자인을 적용하고, 감성 발달에 도움이 되는 부드러운 색상을 사용해 감각적인 공부방을 연출할 수 있다. 등판과 좌판 모두 탈부착이 가능해 손쉽게 교체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성장기 청소년 위한 체형 맞춤 의자 ‘T25’

중고등학생은 의자에 앉아 생활하는 시간이 길다. 하루의 절반 이상을 의자에서 보내는 학생에게는 등판이 뒤로 젖혀지는 틸팅 기능이 적용된 의자를 추천한다. 바른 자세를 유지해도 오랜 시간 고정된 자세로 앉아 있으면 척추 건강에 해로울 수 있기 때문이다.

시디즈의 ‘T25’ 시리즈는 자체 개발한 체중 감응형 틸트(Weight Activated Tilt) 기술을 적용해 체중에 맞게 자동으로 틸팅 강도를 조절해 주는 기능성 의자다. 체형 변화에 맞춰 적정한 틸팅 강도를 제공해 등받이와 좌판의 기울기 각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성장 속도가 빠른 학생도 최소한의 조작으로 몸에 꼭 맞는 탄성과 편안함을 느낄 수 있다.

어떤 움직임에도 유연하게 반응하도록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된 등·좌판의 ‘스트림라인’이 신체를 안정적으로 지지해 바른 자세를 유도하고, 좌판 하단에 위치한 ‘틸트 조작 레버’는 누구나 손쉽게 등판을 고정할 수 있도록 돕는다.

‘T25’는 캐주얼하면서 세련된 디자인과 콤팩트한 사이즈로 공간 활용성이 높다. 실용적이고 감각적인 색상과 소재는 프랑스의 트렌드 예측 전문기관 ‘넬리로디(Nelly Rodi)’와 협업해 선보인 것으로 어떤 무드의 공간에서도 조화롭게 어우러진다. ‘굿 디자인 어워드’ ‘핀업디자인어워드’ ‘인간공학디자인상’에서 수상하기도 했다.

공부방 인테리어 포인트 ‘T60 에가(EGA)’

‘T60 에가(EGA)’는 기능성은 물론 세련된 디자인과 화사한 색감으로 공간에 포인트를 더하는 것이 특징이다. ▶오렌지 ▶라이트 그레이 ▶블루 ▶그린 등 다채롭고 감각적인 네 가지 컬러로 출시됐다.

자연스러운 곡선 디자인이 돋보이는 ’T60 에가‘는 이탈리아 3대 디자인 거장으로 꼽히는 클라우디오 벨리니가 가오리의 형상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한 작품으로, 사용자를 편안하게 감싸고 안락하게 지지하는 형상을 띄고 있다. 인간공학적 설계를 바탕으로 신체 곡선에 맞게 디자인돼 편안한 착석감을 자랑한다.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와 ‘iF 디자인 어워드’에서 수상했다.

‘T60 에가’의 특징인 클리마플렉스(Climaflex) 기능은 통기성과 유연성이 결합된 것으로, 감각적인 U라인의 등판과 탄성천의 조화로 의자와 사람이 일체되는 느낌의 편안함을 선사한다. 소재의 통기성이 좋아 오랜 시간 앉아도 쾌적한 사용감을 자랑한다.

중앙일보디자인=김승수 기자 kim.seungsoo@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