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편지속 '야당 정치인' 지목된 윤갑근 "김봉현과 일면식 없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진애 열린민주당 의원이 19일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오종택 기자

김진애 열린민주당 의원이 19일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오종택 기자

김진애 열린민주당 의원은 19일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접대한 검사 3명 중 2명은 윤갑근 전 대구고검장 및 현 수사팀의 이성범 검사”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윤갑근(사법연수원 19기) 전 대구고검장은 19일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김 전 회장과 일면식도 없다”며 관련 의혹 일체를 부인했다. “김진애 의원에 대한 민형사상 책임을 묻겠다”는 공식 입장도 냈다.

윤갑근“정상적 자문 체결”

‘검사장 출신 야당 유력 정치인 변호사’로 지목된 윤 전 고검장은 19일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김봉현 전 회장과는 일면식도 없다”며 “정상적인 자문 체결일 뿐”이라고 로비 및 향응 의혹 모두가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우선 로비 명목으로 받은 돈이 아니라 계약에 대한 정당한 자문료라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이에 윤 전 고검장은 그 근거로 “정상적인 자문 계약을 체결했고, 선임료 받는 계좌로 자문료를 받아서, 세금 처리까지 다 된 것(자문료)”이라고 밝혔다.

윤갑근 전 대구고검장. 중앙포토

윤갑근 전 대구고검장. 중앙포토

이종필 전 라임자산운용 부사장은 서울남부지검에 체포 뒤 우리은행장에 대한 로비를 하기 위해 은행장과 대학(성균관대) 동문인 윤 전 고검장을 창구로 활용했다는 취지로 진술했다고 한다. 윤 전 고검장에게 법률자문료 명목으로 송금된 수억원은 라임 사건의 또 다른 ‘몸통’인 부동산 시행사 메트로폴리탄의 김영홍(수배중) 회장이 마련했다는 게 이 전 부사장의 진술 요지다.

이에 대해 윤 전 고검장은 “평생 검사를 한 사람이 돈 들고 다니면서 로비를 하겠나, 말도 안 되는 소리”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은행장과 대학 동문인 것은 맞으나 그게 죄가 될 수는 없지 않느냐. 부행장과는 알지도 못한다”고 밝혔다. 김 전 회장의 옥중편지에는 “라임 펀드 판매 재개 관련 청탁으로 우리은행장 로비와 관련해서 검사장 출신 야당 유력 정치인 변호사(에게) 수억 지급 후 실제 이종필과 우리은행장, 부행장 등(에 대한) 로비(가) 이루어졌다”고 쓰여있다.

윤 전 고검장은 검찰 소환 조사를 받은 적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그는 자문 내용과 수임 경위 및 자문료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것에 대해서는 설명하기 어렵다”며 말을 아꼈다.

윤갑근 “김진애 민형사상 책임묻겠다”

한편 이날 열린 국정감사에서 김진애 의원이 김봉현 전 회장이 룸살롱에서 접대했다는 3명의 검사 중에 2명은 윤 전 고검장과 다른 한 검사라고 주장했다. 이어 “윤갑근 전 위원장에 대해선 이재오 국민의힘 상임고문이 확인해준 사안”이라며 “황교안 대표가 영입했고 실제로 변호사로 여러 업무를 맡았다는 얘기가 나온다”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윤 전 고검장은 사실무근이라며 강력 반발했다. 그는 “김 전 회장을 모르고 거기에 언급된 검사나 누구와도 룸살롱을 간 적이 없다”며 “김진애 의원이 명백한 허위사실을 말해서 민형사상 책임을 묻겠다”고 법조기자단을 통해 입장을 냈다.

김수민 기자 kim.sumin2@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