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으로 주먹만한 얼굴 만들기

중앙일보

입력

화사하게 피어난 꽃들을 배경으로 예쁜 사진 한 장 찍고 싶은 계절, 봄. 그런데 사진 한 장 가득이 채우는 얼굴이 왠지 부담스러운 사람들이 있으니, 소위 '얼큰이족'이라 불리우는 사람들일 것이다.

이렇게 얼굴이 큰 사람들의 유형은 선천적으로 얼굴 골격이 큰 경우와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얼굴살이 찐 근육형 얼굴비만과 지방형 얼굴비만으로 나뉠 수가있다. 날씬한 몸에 비해 얼굴만 살이 붙은 경우는 얼굴, 복부, 허벅지, 팔 등 특정한 살이 많은 부분비만이라고 할 수 있다.

얼굴 비만, 전문적인 치료와 상담 병행하는게 좋아

얼굴 비만은 주로 선천적인 젖살이 다 빠지지 않은 경우, 피부가 두꺼워서 얼굴에 살이 많은 것처럼 보이는 경우, 얼굴에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얼굴에만 살이 찌는 경우, 갑자기 체중이 많이 증가하면서 몸 전체뿐만이 아니라 얼굴에도 살이 많이 찐 경우가 있다.

이러한 얼굴 비만은 단순한 다이어트만으로는 큰 효과를 보기 힘드므로 전문적인 치료와 상담을 병행하는 것이 좋다.

선천적으로 얼굴골격이 너무 큰 경우도 전문적인 부분비만 치료로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얼굴에 살이 찐 부분비만이라면 이제 사과처럼 작고 생기 있는 얼굴을 기대해도 좋다.

한방을 이용한 얼굴 비만 탈출법

다른 부분비만과는 달리 부항이나 뜸을 놓을 수도 없고, 특별한 효과를 볼 수 있는 운동법도 없는 게 얼굴비만 환자들의 가장 큰 고민. 이런 고민을 해결하는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법이 한방치료법이다.

얼굴비만을 위한 한방치료법은 따뜻한 스팀타월로 찜질을 하여 얼굴의 기혈순환을 좋게 한 후, 지방분해침으로 원하는 부위의 지방층에 침을 놓아 일정한 주파수대의 전류를 통과시켜서 지방을 분해하는 법이다.

또 경락경혈자극과 고주파 마사지 치료를 통해 얼굴 부위의 모세혈관을 탄력적으로 만들어서 혈액 순환과 지방 대사를 촉진시키고, 한방팩으로 예쁘고 탄력적인 얼굴선으로 가꾸어 준다.

특히 이중턱 등 지방이 많은 얼굴 비만 환자의 경우는 1-2회의 치료만으로도 눈에 띄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이러한 한방치료와 함께 적절한 식이요법과 운동을 병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운동은 기혈순환을 좋게 하여 지방대사를 좋게 한다. 따라서 전신운동은 신체는 물론 얼굴의 기혈순환에까지 영향을 미치므로 얼굴살을 빼는데 필수적으로 필요하다.

얼굴비만은 부분 비만과는 달리 살을 뺀 후 나타나는 요요현상이 없기 때문에 한 번 효과적으로 살을 빼고 나면, 약간의 관리만으로 작고 얼굴선이 예쁜 얼굴을 평생 간직할 수도 있다.

경락경혈자극 (얼굴지압법)

1. 청궁혈 : 귀와 얼굴이 연결되는 곳의 가운데로 입을 벌렸을 때 귀 바로 앞 움푹 들어간 부위를 말한다.

- 효과 : 머리에서 얼굴로 내려가는 모든 신경이 거쳐가는 곳으로 마사지를 수시로 해주면 신경과 혈액의 흐름도 좋아지며 소장과 연관이 있어 비만해소에 효과가 있다.

2. 사백혈 : 눈동자 연장선과 코끝의 연장선이 이어지는 부분으로 광대뼈 바로 밑이이라고 생각하면 쉽다.

- 효과 : 위와 관련되어 있어 식욕을 조절해 주고 얼굴순환이 좋게 하며 볼살을 빼는 효과가 있다. 추가로 이 차지를 코막힘 해소효과까지 있다.

3. 동자료 : 눈의 바깥쪽 양쪽에 위치한 자리로 바깥쪽 눈꼬리를 말한다.

정명 : 눈의 안쪽에 위치한 자리로 안쪽 눈꼬리를 말한다,
수구 : 인중의 중앙에 위치한 자리
승장 : 입과 턱 끝 중앙에 위치한 자리
효과 : 얼굴의 윤곽을 잡아주고 부기와 독소를 제거돼 얼굴이 작아지는 효과가 있다.

얼굴부종 가라앉히기

또한 자신은 몰라도 대부분의 여성은 얼굴이 붓는다. 지압이나 마사지로 혈액이나 림프의 흐름을 촉진해 몸 속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하면 얼굴 부기가 해소되어 세포의 신진대사가 활발해져 얼굴선이 샤프해진다.

마사지라고 해서 얼굴을 문지르는 것이 아니라, 얼굴을 누르거나 힘을 빼는 것을 반복해 혈관을 압박하는 것이 포인트. 얼굴을 눌렀을 때 멈춘 혈류가 힘을 빼는 순간 흘러내리는 효과를 노린 것이다.

잠자리에 들기 전 몇 분이라도 꾸준히 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1. 림프 마사지하기1

마사지를 할 때는 의자에 앉아 다리를 바닥에 댄다. 양 팔꿈치를 다리 위에 올리고 등을 굽혀 얼굴을 손바닥에 받친다.
손바닥에 머리 무게를 받쳐 혈관을 압박하거나 힘을 빼는 것을 반복하면서 손을 조금씩 옆으로 이동한다.

혈관을 압박하면서 손바닥을 조금씩 이동할 때는 얼굴 중심에서 바깥으로 하는 것이 원칙. 그리고 이마에서 머리 꼭대기로, 뺨에서 관자놀이를 향해, 턱에서 귀로, 각각 비스듬히 위쪽을 향해 3회로 나누어 한다.

2. 림프 마사지 하기 2

1) 목 양쪽에는 림프액이 흐르고 있다. 이 부분을 손가락 끝으로 밑에서 위로 가볍게 쓰다듬듯이 20회 정도 마사지한다.

2) 귀쪽의 머리카락이 난 부분부터 턱이 맞물리는 부분까지는 얼굴의 수분대사를 높이는 부분. 밑에서 위로 손가락 끝으로 20회 자극한다.

3. 얼굴의 부기를 빼는 음식들

- 호박과 율무

이뇨 작용이 풍부한 호박과 율무는 비장의 기능을 조절하여 수분의 평형 상태를 이루어 몸에 쌓인 노폐물도 제거해준다.

- 백복령과 택사

백복령과 택사는 이뇨작용이 뛰어난 한약제로 1회에 약8-12g씩 차 마시듯 편하게 달여마신다.

- 창출과 계피

창출과 계피 역시 수분의 평형을 유지하는데 효과적인 한약재로 약 4-8g씩 달여마신다.

이 외에도 충분한 수면, 규칙적인 식사, 즐거운 마음 등도 모두 작고, 예쁜 얼굴선을 만드는데 필수적인 조건들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운동을 열심히 하면 기혈순환이 잘 되어 피부가 영양을 충분히 공급 받게 되고 탄력이 좋아진다. 또한 지방이 연소되기 때문에 불필요한 지방살이 빠지게 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