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배현진 "YTN·연합뉴스 열병식 통째 중계…여기가 북조선인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 뉴스1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 뉴스1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이 국내 방송사의 북한 노동당 창건 75주년 기념 열병식 중계를 비판했다.

배 의원은 지난 1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YTN, 연합뉴스 두 채널에서 김정은 열병식 연설 녹화한 조선중앙TV를 통째 중계하는 뜨악한 장면을 보고 있는 내 눈이 의심스럽다"고 적었다.

그는 "이 시각 조선중앙TV 통중계, 이 무슨 일인가"라며 "대한민국인가, 북조선인가"라고 덧붙였다.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 페이스북 캡처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 페이스북 캡처

이날 연합뉴스TV와 YTN 등 뉴스전문 매체는 조선중앙통신이 녹화·편집한 조선노동당 창건 75돌 경축 열병식을 중계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연설과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과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공개 등이 별다른 편집 없이 송출됐다.

김 위원장은 할아버지인 김일성 주석을 연상케 하는 회색 정장 차림으로 등장했다. 열병식에는 김 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당 제1부부장을 비롯해 최룡해 국무위원회 제1부위원장, 리병철 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 박정천 군 참모장 등도 참석했다.

김 위원장은 연설에서 "전쟁 억제력을 계속 강화해나가겠다"면서도 "이를 남용하거나 선제적으로 사용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를 언급하면서 "사랑하는 남녘 동포들에게 (코로나19) 보건 위기가 극복되고 굳건하게 손 맞잡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방역 전선과 자연재해 복구 전선에서 우리 인민군 장병이 발휘한 애국적 헌신은 감사의 눈물 없이 대할 수 없다"며 "너무도 미안하고 영광의 밤에 그들(장병)과 함께 있지 못한 게 마음 아프다"고 울먹이기도 했다.

김지혜 기자 kim.jihye6@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