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3·8민주의거 사진 4장 갖고···156억 기념관 짓겠다는 대전시

중앙일보

입력

대전시가 민주화운동 기념관을 짓는다. 1960년 3월 8일 대전고·대전공고·대전상고 등 고교생 1000여명이 자유당 정권을 규탄한 이른바 ‘3·8민주의거’를 기념하기 위해서다. 하지만 대전시가 확보한 민주의거 관련 자료는 사진 4장 정도여서 논란이 일고 있다.

대전시 3·8의거 기념관 2024년까지 짓기로 #자료는 사진 4장 정도, 부실 콘텐트 논란 일어

3.8민주의거 기념식이 2019년 3월 8일 대전시청 남문광장에서 열렸다. [뉴스1]

3.8민주의거 기념식이 2019년 3월 8일 대전시청 남문광장에서 열렸다. [뉴스1]

"독립운동가 기념관 함께 설치키로"

 10일 대전시에 따르면 3·8민주의거 기념관은 중구 선화동에 지하 1층·지상 4층 규모(2980㎡)로 만든다. 기념관은 토지보상 등을 거쳐 내년 하반기에 착공할 계획이다. 사업비 156억원 가운데 국비는 58억원이다.

 3·8민주의거 기념관은 빈약한 콘텐트와 적자 운영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 6월 행정안전부의 지방재정 중앙투자 심사에서는 사업 재검토가 요청됐다. 3·8의거 관련 자료가 부실해서다.

"기념관, 민주화 역사 교육도 하겠다"

 이 같은 지적이 일자 대전시는 중구청이 추진해온 독립운동가 기념관을 3·8민주의거 기념관에 함께 설치하기로 했다. 단재 신채호 선생 등 독립운동가 37명과 지역 독립운동을 소개하는 공간이다. 시는 이런 내용을 담아 지방재정 중앙투자 심사를 다시 요청한 상태다. 심사 결과는 이달 안에 나올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대전시는 빈약한 컨텐트를 보완하기 위해 광주 5·18 민주화운동, 대구 2·28 민주화운동 등 다른 지역 민주화운동 자료도 전시하기로 했다. 또 3·8민주의거기념관에서 민주화 역사 등에 대한 교육도 한다. 강사는 민주화운동 단체 관계자 등에 맡기기로 했다.

 대전시는 적자 운영을 벗어나기 위해 1층에 북카페도 운영할 계획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전국에서 중부권에만 민주화운동 기념관이 없어 꼭 지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주의 위기, 기념관 부적절" 지적도

 육동일 충남대 자치행정학과 명예교수는 “문재인 정부 들어 민주주의가 위기라는 지적이 쏟아져 나오는 마당에 많은 예산을 들여 콘텐트도 빈약한 기념관을 건립하는 게 적절한지 의문이 든다”고 말했다.

 부마민주항쟁 당시 대기 중인 경찰기동대의 모습. [연합뉴스]

부마민주항쟁 당시 대기 중인 경찰기동대의 모습. [연합뉴스]

 이와 함께 부산에서는 부마민주항쟁 기념관 건립이 추진되고 있다. 부마민주항쟁기념재단은 부산대 장전캠퍼스에 부마민주항쟁 기념관을 건립할 예정이라고 9일 밝혔다.

부산에는 부마항쟁 기념관 짓기로

 애초 재단은 2021년도 정부 본예산에 기념관 설계비 2억원을 반영해달라고 요청했다. 하지만 기념관 터가 결정되지 않아 모두 삭감됐다. 더불어민주당은 내년 국회 본예산 심의 과정에서 기념관 설계비를 되살리는 데 집중하기로 했다.

부산 중구 부산민주공원내 기념관 모습. [연합뉴스]

부산 중구 부산민주공원내 기념관 모습. [연합뉴스]

 부마 민주항쟁은 1979년 10월 16일부터 5일 동안 부산과 마산(현 창원시 마산합포구·회원구)에서 일어난 민주화운동이다.

 부산에는 민주항쟁기념관이 있다. 부산시 중구 민주공원길에 1999년 10월 개관했다. 지하 1층, 지상 3층에 연면적 5278㎡ 규모이다. 이곳에는 부산의 민주화운동 관련 자료를 전시하고 있다. 부마 민주항쟁재단 관계자는 “부산 민주항쟁기념관은 규모가 작은 데다 부마항쟁 관련 자료가 없어 별도의 기념관이 필요하다”며 “건립비는 300억 정도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이밖에 경남 창원과 인천시도 민주화 기념관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전국에는 이미 4·19국립묘지기념관(서울), 이천민주화기념공원, 대구 2·28민주화기념관, 마산 3·15민주성기념관, 광주 5·18민주화운동 기록관 등이 있다.

대전·부산=김방현·황선윤 기자 kim.banghyu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