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00만원 지원? 장비만 월200 손해" PC방 점주 거리 나온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10일 광주 북구 한 PC방의 방역 작업. 뉴스1

10일 광주 북구 한 PC방의 방역 작업. 뉴스1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3주 넘게 영업을 못 하고 있는 PC방 점주들이 다음 주 거리로 나온다. 거리 집회의 호소 대상은 국회다. PC방은 ‘코로나19 고위험시설’로 지정돼있는데 업계는 이를 해제해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만들어진 PC방 점주의 이익단체인 ‘PC방 대책위원회’는 오는 14일 이 같은 내용을 정책ㆍ입법에 반영해달라는 집회를 국회 정문 앞에서 연다고 11일 밝혔다. PC방 대책위는 “영업중지에 따라 파탄에 이른 상태”라고 호소했다.

정부는 10일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사회적 거리 두기 2.5단계 조치로 영업 손실을 겪고 있는 수도권 PC방 등에 대해 200만원씩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영업중지에 따른 손실을 만회하기엔 부족하다는 게 PC방 점주의 불만이다.

서울 갈현동에서 150석 규모의 PC방을 운영하는 윤재종(54)씨는 “PC방 이용자는 최신 기기에 민감하기 때문에 수시로 최신 제품을 구비해야 영업이 가능하다”며 “이에 따른 장비 감가상각비(구매 뒤 시간이 지나면서 내려가는 상품 가치)만 월 200만원에 이른다”고 설명했다. 정부지원금으로는 현재의 영업 손실을 메우기엔 턱없이 부족하다는 얘기다.

인천시청 앞에서 열린 PC방 영업중단 해제 촉구 집회. 뉴시스

인천시청 앞에서 열린 PC방 영업중단 해제 촉구 집회. 뉴시스

한국신용데이터에 따르면 전국 노래방과 PC방 등의 최근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9% 수준이다. 수도권은 3%로 집계됐다. 고육책으로 일부 PC방은 매점에서 팔던 식사ㆍ음료를 배달해 손해를 보전하고 있다고 한다.

PC방 업계는 자리 사이 칸막이를 설치하고 띄어 앉기를 하면서 청소년 출입 금지를 하는 등의 보완책으로 코로나19 감염 확산을 막을 수 있다고 주장한다. 실제 부산ㆍ광주광역시ㆍ충남ㆍ원주 등은 PC방 운영을 단계적으로 허용하고 있다. 최윤식 PC방대책위 공동위원장은 “폐업 비용조차 없어서 문을 닫지 못하는 PC방이 상당수 있을 정도로 피폐해진 우리 업계를 이해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런 주장이 이어지면서 정부는 이번 주말까지 거리 두기 2.5단계 해제를 검토하기로 했다. 지난주 2.5단계 연장 결정은 주중에 가닥이 잡혔지만, 재연장 여부는 신중하게 결정하겠다는 취지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강화된 거리 두기 조치 결정과 관련해 이를 연장할지, 중단할지 아니면 다른 제3의 방법으로 효과적인 거리 두기 조치를 해야 할지 등 상황을 조금 더 지켜보자는 것이 중대본 회의의 논의”라고 전했다. 10일 발생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176명이다.

최선욱 기자 isotope@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