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공모작엔 없었다?…통합당 '국민의 힘' 새 당명으로 선정한 까닭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미래통합당 김수민 홍보본부장이 3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새로운 당명 '국민의힘' 개정과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미래통합당 김수민 홍보본부장이 3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새로운 당명 '국민의힘' 개정과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미래통합당의 새 당명 '국민의 힘' 발표를 두고 해프닝이 빚어졌다. 당초 통합당 측은 이 당명이 앞서 진행된 대국민 공모에서 나오지 않았던 이름이라고 밝혔지만, 뒤늦게 "4건이 있었다"고 한 언론을 통해 해명했다.

당명 변경 실무를 주도한 김수민 통합당 홍보본부장은 31일 뉴스1을 통해 "확인 결과 1만7000여건의 국민 공무 가운데 '국민의 힘'이 4건이 있었다"고 정정했다.

앞서 김 홍보본부장은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 힘'을 최종 후보안으로 선정한 이유 등을 설명했다.

그에 따르면 통합당이 지난 13~21일까지 국민을 상대로 당명 공모를 진행한 결과, 접수된 총 1만7000여건 가운데 5분의 1이 '국민'이라는 단어를 사용한 공모작이었고, '힘'은 공모작의 제안 이유에서 많이 포함된 단어였다. 공모 과정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국민'과 '힘'이라는 단어를 조합해 새 당명을 만들었다는 게 그의 설명이었다.

그는 "당 내부에서 예상했던 단어의 우선순위는 한국, 자유, 공화 같은 단어였는데 10일간의 공모를 통해 국민이 당 내부에서 생각하는 기능, 정치 철학보다는 훨씬 확장된 개념에 기대감을 갖는 것을 느꼈다"며 "그 과정에서 아이디어를 준 국민의 열정, 갈급함을 담아 작명했다"고 말했다.

또 "우리 당이 갖고 있는 고유 자산인 자유·보수·한국이라는 이미지를 탈피해 탈이념적 정당으로 확장해 나갔으면 하는 국민의 염원이 있어 이러한 당명을 제안했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한편 새 당명은 이날 온라인 의원총회을 통해 추인을 받은 뒤 다음 달 1일 상임전국위와 2일 전국위를 거쳐 최종 확정된다.

김은빈 기자 kim.eunbi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