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의협 총파업 첫날, 동네의원 10곳 중 1곳만 문 닫았다

중앙일보

입력

전국의사 2차 총파업(집단휴진)에 돌입한 26일 서울의 한 병원 출입문에 휴진 안내문이 붙어 있다.  대한의사협회는 예고대로 오늘부터 28일까지 사흘간 의대 정원 확대 등 의료정책에 반대하는 전국의사 2차 총파업에 돌입했다. 뉴스1

전국의사 2차 총파업(집단휴진)에 돌입한 26일 서울의 한 병원 출입문에 휴진 안내문이 붙어 있다. 대한의사협회는 예고대로 오늘부터 28일까지 사흘간 의대 정원 확대 등 의료정책에 반대하는 전국의사 2차 총파업에 돌입했다. 뉴스1

대한의사협회(의협)가 2차 총파업에 나선 첫날인 26일 동네 의원 10곳 가운데 1곳만 문을 닫은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복지부가 이날 낮 12시 기준 17개 시·도에서 휴진한 의원급 의료기관을 취합한 결과, 3만2787곳 중 3549곳이 병원을 쉬어 휴진율은 10.8%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 14일 1차 파업 때 참여율의 3분의 1 수준이다. 보건복지부는 의협이 2차 총파업을 예고한 26~28일까지 매일 낮 12시 기준으로 실제 휴진율을 취합해 오후에 공개할 예정이다.

1차 파업 당시엔 전국 의원급 의료기관 중 약 22%가 사전 휴진신고를 했다. 당일 실제 휴진율은 이보다 조금 높은 32%였다.

이날 동네 의원 상당수가 문을 열었지만, 전공의 집단 휴진이 길어지며 대형병원을 중심으로 한 의료 공백은 이어졌다.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는 지난 21일 3차 단체행동을 시작하며 무기한 집단 휴진에 돌입했다. 복지부가 25일 기준으로 전공의 수련기관 200곳 가운데 163곳을 확인한 결과, 전공의 1만277명 가운데 5995명이 근무하지 않았다. 전체 전공의 58.3%가 휴진에 참여한 것이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왼쪽부터)과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 김창룡 경찰청장이 26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의료계의 집단 휴진과 관련해 긴급 대책회의에 참석해 정세균 국무총리의 발언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왼쪽부터)과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 김창룡 경찰청장이 26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의료계의 집단 휴진과 관련해 긴급 대책회의에 참석해 정세균 국무총리의 발언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

한편 정부는 의료계 단체행동에 강경 대응을 발표하고 곧바로 실행에 옮겼다.
의료계에 따르면 복지부는 이날 오전 8시 삼성서울병원, 강남세브란스병원, 한양대병원, 고대구로병원 등 20여 개 대형병원 전공의에게 업무개시 명령서를 보냈다.

업무개시 명령에 따라 복지부는 수도권 수련병원의 응급실과 중환자실부터 현장을 조사했고 근무 여부를 확인한 뒤 개별적 업무개시 명령을 지켰는지 조사할 계획이다. 이후에는 수도권 수련병원의 수술·분만·투석실, 비수도권의 응급·중환자실, 비수도권 수술·분만·투석실 등을 순서대로 개별적 업무개시 명령을 발령할 계획이다.

부산에서는 동네 의원에 대한 업무개시 명령도 나왔다. 부산시는 이날 서구와 강서구 지역 의원들의 휴진율이 30%를 넘어서자 이 지역에 한해 우선 업무개시 명령을 내렸다고 밝혔다. 박능후 복지부 장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집단 휴진하는 의원급 의료기관 역시 참여율이 10%를 넘어 진료에 차질이 발생한다고 각 지자체에서 판단하면 해당 보건소에서 업무개시 명령을 내릴 수 있다”고 말했다.

개별적 업무개시 명령에 따르지 않으면 3년 이하 징역 또는 3000만 원 이하 벌금이나 1년 이하 면허정지·금고 이상 면허취소 등 조치가 가능하다.

이태윤 기자 lee.taeyu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