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BofA, "유가 상승세 예상보다 가파르다...내년 상반기 50~60달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미국 원유 채굴

미국 원유 채굴

국제유가(WTI)가 5개월 최고치에 이르렀다.
미국 서부텍사스산원유(WTI) 9월 인도분 가격이 17일(현지시간) 한때 배럴당 42.81달러까지 올랐다. 한국시간 18일 오전 상승 폭은 줄어 42.70달러대에서 매매되고 있다.

코로나 재확산 때문에 미 셰일원유 생산 줄어 #OPEC+ 회원국 감산합의 준수율도 90% 이상 #90년대 OPEC 회원국은 서로 속고 속여 폭락 불러

17일  WTI 가격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미국에서 본격화하기 직전인 올 3월 초 이후 가장 높다.

WTI 가격은 8월 들어서만 거의 7% 뛰었다. 직접적인 원인은 공급 감소 전망이다. 블룸버그 통신은 이날 전문가들의 말을 빌려 “미국 내 원유 재고가 줄고 코로나가 다시 확산하는 바람에 셰일원유 생산이 줄어들 가능성이 커졌기 때문”이라고 했다.

'착한(?) OPEC+ 회원국', 감산합의 잘 지켜

재고 감소엔 OPEC+(사우디+러시아 등)의 감산합의가 1990년대 OPEC(석유수출국기구)의 합의와는 달리 대체로 잘 지켜지고 있는 점도 작용했다.

로이터 통신은 17일 OPEC+ 관계자 말을 빌려 “합의 준수 여부를 살펴보니 7월 한달 동안 합의 이행률이 90% 이상이었다”며 “이는 한 달 전인 6월에도 마찬가지였다”고 전했다.

적잖은 전문가들은 90년대 역사를 바탕으로 OPEC+의 감산합의가 잘 지켜지지 못할 것으로 봤다. 90년대 OPEC 회원국들 상당수가 감산합의를 지키지 않아 WTI 가격이 20달러대까지 추락했다.

경기회복?

국제유가 상승엔 경기회복 기대감도 작용했다. 로이터는 이날 전문가의 말을 빌려 “주가가 오르고 주택건설 경기 등 미국의 실물경제 데이터가 긍정적이었다”며 “경제 회복 기대감이 원유 가격 상승에 한몫했다”고 전했다.

미국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

미국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

이제 관심은 ‘국제유가가 어느 선까지 오를 수 있을까’다. 사후적으로만 확인되는 시장에선 늘 그렇지만, 비관론과 낙관론이 교차한다.

비관론 진영에선 뉴노멀을 40달러 언저리로 본다. 노르웨이 원유리서치회사인 리스타드에너지는 “WTI가격이 40달러 선에서 오르내림을 되풀이할 가능성이 크다”며 "배럴당 40달러 안팎이 코로나 시대 뉴노멀"이라고 올 6월 이후 줄곧 주장한다. 실물경제 상황에 비춰 45달러 선 이상은 지속 가능하지 않다는 이유에서다.

내년 상반기 안에 WTI 50달러대?

반면, 미 금융그룹인 뱅크오브아메리카(BofA)는 이날 내놓은 보고서에서 “2021년 상반기 안에 브렌트유가 배럴당 60달러 선에 이를 수 있다”고 전망했다.

BofA가 밝힌 근거는 재고량 감소와 시장 가격이 예상보다 빠르게 움직이고 있는 점 등이다.

미국 시카고상업거래소(CME)에 다르면 브렌트와 WTI 가격 차이는 장기적으로 2~6달러 사이였다. 브렌트 가격이 그만큼 WTI보다 높았다는 얘기다.

BofA가 전망한 대로 브렌트유가 내년 상반기 안에 60달러 선에 이른다면, WTI 가격은 50달러대에 이를 수 있다. 이른바 뉴노멀보다 10달러 이상 뛴다는 얘기다.

이는 국제원유 시장이 코로나 충격에서 완전히 벗어남을 뜻하기도 한다.

그런데, BofA는 금값 온스(31.1g)당 3000달러를 예상하는 등 요즘 상품가격에 상당히 낙관적이다.

강남규 기자 dismal@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