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의당, 당원 이탈 사태 정면돌파…중심에선 장혜영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장혜영 정의당 의원이 4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중앙일보와 인터뷰하고 있다. 임현동 기자

장혜영 정의당 의원이 4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중앙일보와 인터뷰하고 있다. 임현동 기자

“정의당이 왜 존재해야 하는지 근본적 질문을 우리는 마주하고 있다.”

정의당 혁신위원장을 맡은 장혜영 의원이 19일 ‘혁신안’을 발표하면서 꺼낸 말이다. 장 의원은 이날 유튜브 채널 ‘정의당TV’에 출연해 “진보란 무엇인지, 정의란 또 무엇인지 근본적 성찰이 절박하게 요구되는 상황”라며 “세상과 함께 치열하게 변화할 것인가, 아니면 역사 속으로 천천히 사라질 것인가”라고 말했다.

혁신위는 ‘포스트 심상정’ 체제의 토대를 닦기 위해 5월 말 발족했다. 고 노회찬 전 원내대표, 심상정 대표만큼 진보진영을 아우를 대중정치인을 배출할 토양을 만드는게 목표다. 이날 내놓은 혁신안에는 당비를 1만원에서 1000원으로 낮추고, 당내 조직인 ‘청년정의당’을 만들어 청년정치를 강화하는 내용이 담겼다. 다음은 전화통화로 이뤄진 장 의원과의 문답.

당비 인하는 어떤 취지였나.
당비를 현재도 낮출 수는 있지만 자기 형편이 어렵다는 걸 증명해야 한다. 당비가 낮춰지면 청년층, 노동자의 가입이 늘 것이다.
청년정의당 설립 취지는.
4·15총선을 통해 당내 청년조직이 성장했다. 당내 기구지만 독립적으로 구성될 거다.

혁신안을 만드는 도중 장 의원은 한 차례 홍역을 앓았다. 박원순 전 서울시장 사망 다음 날인 10일 장 의원이 “차마 아무 일도 없었다는 듯이 애도할 수 없다”며 조문 거부 의사를 밝히자 일부 당원들이 반발하면서 탈당했다.

박 전 시장 사태에 대해 혁신위 내 토론이 있었나.
얘기한 적은 있지만 논란 자체가 과장된 측면이 있다. 성폭력에 대해 잘 준비했다고 봤던 서울시에서 문제가 생겼다. 혁신안에 젠더폭력신고·대응 핫라인 신설을 넣은 것은 우리당도 실질성을 담보해야 한다고 봐서다.
혁신안 성공 여부가 중요하다.
겸손한 마음으로 접근하고 있다. 진보정치의 방향을 잃지 않은 상황에서 분열하지 않고 가는 게 내 과제다.

혁신안 핵심은 2030당원 확보

혁신안의 골자는 청년 당원의 활동폭을 넓히고 숫자를 불리는 것이다. 당비를 현행 월 1만원에서 1000원으로 인하하면 당원 가입의 문턱을 낮아져 2030당원이나 지역당원이 가입이 늘어난다는 계산이다. 당원 다수를 이루는 4050들을 겨냥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또 독립기구인 ‘청년정의당’을 만들어 예산·인사권을 부여하면 청년당원 목소리를 키울 수 있다. 청년정의당 대표로는 1987년생인 장 의원과 1992년생인 류호정 의원이 물망에 오르고 있다.

또 정의당 기존 강령에 담긴 ‘정의로운 복지국가’라는 당 비전도 손보기로 했다. 진보라는 가치만으로는 정의당의 정체성을 유권자에게 전달할 수 없단 이유다. 이밖에도 ▶지역위원회 연석회의 신설 ▶평등·안전 조직혁신TF 설치 ▶젠더폭력신고·대응 핫라인 신설 ▶부대표 권한 강화 등도 담겼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왼쪽)가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있다. 뒤는 류호정 의원. [연합뉴스]

심상정 정의당 대표(왼쪽)가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있다. 뒤는 류호정 의원. [연합뉴스]

당내 이견은 숙제 

혁신안에 대해선 당내 의견이 엇갈린다. 한 핵심 당직자는 “혁신안이 노동 등 핵심가치 문제를 놓고 당원에게 방향성을 묻는 혁신적인 안이 담겼어야 했는데 아쉽다”고 했다. 다른 당직자는 “혁신위에도 정파적으로 다른 의견이 있기 때문에 장 의원 입장에선 다양한 안을 넣어 토론하도록 하는 게 최선이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발표된 혁신안은 다음달 8일 최종안이 결정된 후 당대회에 상정된다. 혁신안 자체가 수정되거나 폐기될 수도 있다.

정의당 핵심 당직자는 “장 의원이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성장하는 과정이라고 본다. 혁신안이 통과되도록 하는 것은 장 의원뿐만 아니라 정의당 전체의 과제”라고 했다.

김효성 기자 kim.hyoseong@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