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의 영구치이상

중앙일보

입력

Q : 안녕 하세요 지난 10/11일날 문의 하였는데 답변이 없어 다시 여쭤봅니다. 저의 막내는 이제 7살로 유치원에 다니는 사내아이입니다. 다섯살경분터 정상대로 젖니가 빠지고 새이빨이 나오기 시작하였읍니다.

그런데 앞 이빨중 4개가 거의 동시에 빠지더니 1년이 지난 지금은 4개가 빠진 자리에 두개만이 영구치가 나왔고 그크기도 다른 이빨보다 유달리 크답니다 나머지 두개는 아직 나오지 않고요. 현재 4개가 빠진 자리에 커다란 이빨 두개만 나와있고 그이빨 사이 틈새가 조금 벌어진것처럼 보입니다. 겉으로만 봐서는 나머지 이빨 두개가 나올자리가 없는것처럼보이는데....

얼마전 걱정이 되어서 치과에 갔더니 곧나올거라고만 하더군요
나올틈이 없으면 흔히 얘기하는 버드렁이가 되는것은 아닌지요
또 이가 빠진지 오래되어도 정상대로 나오는지? 좀 자세하게 알려주십시요 수고하십시요

A : 가운데 앞니가 나고 난뒤 측면의 앞니가 나오지 않아 상담을 신청하셨지요. 대개 가운데 앞니의 이갈이 시기가 6 1/2세-7세인데 회원님의 아기는 조금 빨리 이갈이를 시작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측면의 앞니는 가운데 앞니의 이갈이가 끝난시점인 7세-8세사이에 하게 되면 송곳니는 10 1/2세-11세에 하게 됩니다. 물론 아이들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회원님의 아이의 경우 가운데 앞니의 사이즈가 너무 크고 앞니사이가 벌어져있는데 측면의 앞니는 나오질 않고 있어혹시 앞니가 나오지 않을까 걱정하시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대한 답변은 아이들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으므로 기다려보라는 말씀이 정답으로 보입니다
.
측면의 앞니가 나는 시기는 아이들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겠지만 가운데 앞니가 나오고 난 후 짧게는 6개월에서 길게는 1년정도가 걸립니다. 따라서 좀 더 기다려보시길 바랍니다.
단지 측면의 앞니가 나는 데 문제가 있는 경우로는 가운데앞니와 송곳니사이의 간격이 좁아서 이가 입천장을 향해나는 경우와 이가 회전되어서 나는 경우인데 그 간격의 적절성 여부는 치과의가 직접 보아야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 문제는 진료하신 병원의 전문의의 진료상 기다려봐도 될 것이라고 한 것으로 보아 간격이 적절한 것으로 사료됩니다.
그리고 우려하시는 이와 이사이의 간격은 대개 2mm이내이면 정상으로 간주합니다.

<연세대 신촌세브란스 치과병원 소아치과 최병재교수 자문>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