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진석 “與 법사위 장악 목표는 윤석열 구속 수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정진석 미래통합당 의원. 연합뉴스

정진석 미래통합당 의원. 연합뉴스

정진석 미래통합당 의원이 여당이 윤석열 검찰총장을 구속 수사하기 위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법사위)를 장악하려 한다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23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집권 세력은 이제 ‘윤석열 죽이기’의 주 무대를 국회 법사위로 바꿨다” “법사위 장악의 진짜 노림수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있다”며 이처럼 밝혔다.

그는 여권이 공수처를 이용해 윤 총장에 대한 수사를 시작하려 하며, 이를 위해서는 공수처법을 먼저 개정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패스트트랙으로, 우격다짐으로 통과시킨 공수처 법안은 구멍이 숭숭 뚫려 있다”며 “공수처장 인사청문회를 하려면 인사청문회법부터 개정해야 한다. 야당의 협조가 있어야 한다. 더 큰 문제는 통합당이 공수처장 선출에 비토(veto)권을 갖고 있다는 사실”이라고 했다.

공수처법에 따르면 공수처장 추천위원은 모두 7명이다. 그중 통합당에서 2명을 추천하게 돼 있는데, 6인 이상이 찬성하지 않으면 공수처장을 선출할 수 없어 사실상 통합당에서 단독으로 공수처 출범을 막을 수 있다는 것이다.

정 의원은 “야당의 비토권을 무력화하려면 공수처법 개정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필수불가결한 조건이 바로 법사위 장악”이라며 “야당과의 원(院) 구성 협상을 위해 여당이 법사위를 내놓을 수 있지 않겠냐는 관측이 있지만, 나는 그럴 가능성이 희박하다고 본다. 여권은 ‘윤석열 제거’와 ‘검찰 무력화’에 모든 걸 걸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 추미애 법무장관과 윤 총장을 앞에 두고 “서로 협력해달라”고 주문한 것을 ‘양두구육(양 머리를 내걸고 개고기를 판다)’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정 의원은 ‘조국 사태’ 도중에 문 대통령이 “조국에게 마음의 빚이 있다”고 하거나, 공수처 수사대상 1호로 윤 총장을 꼽은 최강욱 의원에게 전화를 걸어 “검찰개혁에 힘써 달라”고 한 점 등을 들어 ”대통령의 온화한 얼굴 뒤에 칼날이 숨겨져 있다“고 썼다.

그는 ”지난 총선 운동 기간에 나는 ‘내 고향 친구 윤석열을 지키겠다’고 약속했다. 그 약속 지키려 한다“고 했다.

이병준 기자 lee.byungjun1@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