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부산 아파트 관리비 절감과 부정·비리막는 노하우, 전문가가 전수한다

중앙일보

입력

18일 오전 부산시청에서 열린 공동주택 관리비 절감 케어지원단 구성 협약식. 부산시

18일 오전 부산시청에서 열린 공동주택 관리비 절감 케어지원단 구성 협약식. 부산시

부산에서 외부전문가들이 아파트 관리비를 아끼고 관리비 부정·비리를 막을 수 있는 노하우를 주민에게 전수한다. 올해 시범사업을 거쳐 내년부터 이 사업은 아파트 단지로 확대된다.

공인회계사·변호사·주택관리사 등으로 지원단 구성 #아파트 단지 찾아가 관리비 절감·누수 예방법 전수 #올해 4개단지에서 시범사업,내년 신청 단지에 서비스

 부산시는 18일 오전 부산시청에서 ‘공동주택 관리비 절감 케어 지원단 구성·운영을 위한 업무 협약식’을 했다. 공동주택 관리비 절감 케어 지원단은 아파트 관리비 부정·비리를 막고 관리비를 아낄 수 있는 서비스를 해주는 조직이다. 부산공인회계사회, 부산변호사회, 대한주택관리사협회 부산시회, 부산시 전문가들로 구성된다.

 협약식에는 배영호 부산공인회계사회장, 이영갑 부산변호사회장, 김홍환 대한주택관리사협회 부산시회장, 최대경 부산시 도시계획 실장 등이 참석했다. 민간단체는 자발적으로 케어 지원단 참가를 희망했다.

 케어 지원단은 다음 달부터 본격적인 시범사업에 나선다. 시범사업 대상지는 남구 LG 메트로시티, 금정구 래미안 장전 아파트, 해운대구 좌동 SK VIEW, 해운대구 삼호가든아파트 등 4개 단지다. 시는 지난 한 달간 구·군 추천을 받아 이들 사업대상지를 선정했다.

국토교통부가 2015년 10~12월 민원이 많던 아파트 단지를 대상으로 감사한 결과.

국토교통부가 2015년 10~12월 민원이 많던 아파트 단지를 대상으로 감사한 결과.

 케어 지원단은 이 아파트 단지를 방문해 공동주택 관리비 절감 방법, 관리비 누수 예방법을 진단·전수하고, 부정·비리 유형과 적발 사례 등을 입주민에게 홍보·교육할 예정이다. 부산시는 올해 케어 지원단 시범운영 성과를 평가한 뒤 내년부터 구·군 건축과를 통해 아파트 단지 신청을 받아 관리비 절감 노하우를 전수할 계획이다.

 김민근 부산시 건축주택국장은 “외부전문가들이 직접 공동주택을 방문해 관리비 절감 노하우를 전수하는 서비스를 함으로써 주민 만족도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면서 “관리비 부정·비리 적발과 처벌 중심에서 사전상담과 자문으로 공동주택 관리 사각지대를 해소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2014년 주택법 개정으로 자치단체는 300가구 이상 아파트단지 등을 대상으로 관리비 감사를 할 수 있게 됐다. 아파트 관리비 부정·비리를 막기 위해서다. 이 법 시행으로 비리를 저지른 아파트 관계자 등이 속속 처벌받고 있다. 자치단체가 비리가 의심되는 아파트 단지를 감사한 결과 2016년 713곳에서 3435건을 적발했다고 국무조정실 산하 정부합동부패척결추진단이 밝힌 바 있다.

부산=황선윤 기자 suyohwa@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