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e글중심

건국대 등록금 일부 환불에 학생들은 박수치는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건국대학교 캠퍼스. [연합뉴스]

건국대학교 캠퍼스. [연합뉴스]

건국대가 전국 대학 가운데 처음으로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등록금 일부를 환불해 주기로 했습니다. 학생들의 요구를 부분적으로 받아들인 건데요, 다른 대학들의 학생들의 등록금 환불 요구가 더 게세졌습니다.

“건국대가 정말 양심적이네요.” “당연한 거지. 이제 첫 사례 나왔으니 타 대학에도 여파 있기를.” “난감해 할 문제가 아니라 부끄럽거나 미안해해야 할 문제인 것 같습니다. 다른 대학들도 동참해 주세요.” “수요자 입장에서는 정상적인 교육 서비스를 못 받았는데 수요자가 공급자의 유지관리비를 모두 부담해야 하는지 설명이 되나? 적자를 보더라도 제공하지 못한 만큼 돌려주는 게 맞다.” 코로나19로 침해받은 수업에 대한 당연한 결정이라며 타 대학의 동참을 기다립니다. “건대를 시작으로 점점 등록금 환불해 주는 대학교들이 늘어나리라 살짝 기대해 봅니다!” “대학생들 수업도 제대로 못 받고 학교 시설 이용도 못했는데 수업료 받아먹는 건 날강도하고 다를 게 뭐 있나. 전국 대학 모두 이렇게 안 하면 정부가 나서서라도 2학기 수업료 절반 이상 면제해야 함.”

건국대가 환불을 2학기 등록금에서 감면해주는 방식을 택한 것에 대해서는 불만이 제기됩니다. ” “이번 학기가 마지막 학기인 사람들은 어떻게 보상받나? 군 휴학자들은 미리 등록할 수 있다 해도 휴학이나 졸업생들은 어떻게 함?” “2학기 때 개인 사정 혹은 군대가고 나서 나중에 복학하면 아무런 혜택 못 받는 거 아님? 마냥 박수칠 일만은 아님 근본적으로 모든 학생들이 공통적으로 혜택 받아야지.”

한편, 등록금 환불에 대한 걱정을 하는 학생도 있습니다. “도의적으로는 건대가 맞는 결정을 했고 타 대학도 동참하면 여론이나 학생들은 좋겠지만 운영하는 입장도 한 번쯤은 고려해야지. 건대가 힘든 결정을 먼저 한 것뿐이지.” “차감보다는 현재 어려우니 장학금으로 빠른 지급했으면 좋겠네요.” e글중심이 네티즌의 다양한 생각을 모았습니다.

* e글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 반말과 비속어가 있더라도 원문에 충실하기 위해 그대로 인용합니다.

* 어제의 e글중심 ▷ 지방 근무 기피 현상은 정말 배부른 투정일까요?

#네이버

"점점 등록금 환불 해주는 대학교들이 늘어나리라 살짝 기대해 봅니다!! 장학금식으로 돌려주면 국장 신청 안 하거나 9 10분위인 사람들은 못 받을 텐데 1학기 등록금을 돌려주거나, 2학기 등록금을 좀 내려줬으면 좋겠어요. ㅠㅠㅠ"

ID 'choi****' 

#네이버

"4백만원 등록금 내고 온라인 수업에 질은 떨어지고 1학기 학교 한 번 못 갔는데, 그 돈을 그냥 꿀꺽하는 대학측은 2학기 등록금에서라도 빼줘야 된니다. 온라인 수업은 제 시간을 다 채우지도 않더군요. 재정없다 핑계되지말고 비축되어있는 재정에서라도 해결하십시요. 이제 초,중,고 다 학교 가는데 대학생은 왜 계속 온라인 수업을하는지도 이해가 안가네요."

ID '1125****' 

#네이버

"1학기 코로나 때문에 피해보고 2학기 때 개인사정 혹은 군대가고 나서 나중에 복학하면 아무런 혜택 못 받는거 아님? 마냥 박수칠 일만은 아님 근본적으로 모든 학생들이 공통적으로 혜택 받아야지."

ID 'jh88****' 

#네이버

"완전 싸이버 대학과 다를 바가없는데, 대학들이 등록금을 다 받는 건 불합리하다.수업의 질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집중도도 떨어지고 캠퍼스 생활 자체를 누릴 수 없으므로 2학기에는 감면해 주는 게 맞다."

ID 'kair****' 

#네이버

"학생들의 요구가 무리한게 아니고, 정당한 요구임에도 환불을 해주지 않는 다른 대학들이 건대를 보고 배웠으면 합니다.."

ID 'a202****' 

#네이버

"교육을 위해 사용되는 학교 내 건물, 편의시설 등 이용하는 것들도 포함이 되어 있을텐데, 음성과 영상으로만 수업을 듣고 있으니, 당연히 전액환불까진 아니더라도 상당부분은 돌려주는 게 맞지."

ID 'dnjs****' 


김서희 인턴기자

지금 커뮤니티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들입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원글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