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지민 멜로 ‘조제’ 찍던 김종관 감독, 돌연 연극 연출한 이유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0면

서울 종로구 보안여관에서 공연되는 김종관 감독의 첫 연극 연출작 빈 집 장면. [사진 보안여관]

서울 종로구 보안여관에서 공연되는 김종관 감독의 첫 연극 연출작 빈 집 장면. [사진 보안여관]

덩그러니 놓인 낡은 의자에 10대 소녀(김승비)가 앉아 볕을 쬔다. 오래된 폐가 옆 공터, 주인 잃은 가재도구들 속에 소녀도 덩달아 버려진 것만 같다. 바로 그때 나타난 여자(한송희)는 형사다.

자살 사건 둘러싼 반전 2인극 ‘빈 집’ #영화 촬영지 헌팅하다 영감 떠올라

10일 서울 통의동 보안여관 신관에서 선보인 ‘빈 집’은 20여분 길이의 단막극. 이웃 간의 일상 대화처럼 시작된 얘기가 바로 옆 폐가에서 벌어진 일가족 자살 사건의 목격담이란 게 드러나며 반전을 거듭한다. 두 사람이 주고받는 대화가 다인 데도 뜻밖의 긴장을 더 하며 비극과 희망, 생사의 문턱을 넘나든다.

이는 멜로 장인으로 알려진 영화감독 김종관(45)의 첫 연극 연출작. 그동안 배우 정유미를 발굴한 단편 영화 ‘폴라로이드 작동법’(2004), 현실과 환상을 넘나드는 한예리 주연 장편 로맨스 ‘최악의 하루’(2016), 넷플릭스에서 공개한 아이유의 옴니버스 영화 ‘페르소나’(2018) 중 ‘밤을 걷다’ 등 사랑이 찾아왔다 떠나는 순간을 서정적 풍경화처럼 포착해왔다. 최근엔 일본 멜로영화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의 한국판 리메이크 ‘조제’ 연출을 맡아 주연 한지민·남주혁과 촬영을 마쳤다. 후반 작업이 한창일 시기에 왜 돌연 연극 공연에 나섰을까.

김종관 감독

김종관 감독

지난주 만난 그는 “뭔가가 있다 사라진 자취, 죽음에 관심이 많은데 ‘조제’ 집을 헌팅하면서 보게 된 빈집들에 대한 생각이 많아졌다”고 했다. 구체적인 실마리는 작업실이 있는 서울 옥인동에서 얻었다. “작업실 올라가는 길에 지금도 비어있는 좋은 양옥집이 있어요. 어느 날 그 집 담이 허물어져 있고 공사를 위해 벽면을 다 떼놨더라고요. 벽을 떼어낸 집안에 아직도 사람 사는 집처럼 짐들이 있고 노부부가 소파에 앉아 쉬고 있었어요. 누군가의 보금자리였던 빈집에 몰래 드나들던 사람들끼리의 이야기를 떠올렸죠.”

앞서 자신의 영화 ‘더 테이블’(2017)이 낭독 극으로 공연되는 것을 본 그는 “무대는 화법 자체가 영화랑 다르고, 굉장히 긴 테이크를 영화적 트릭 없이 견뎌낼 방법을 계속 생각해내야 한다”면서 “평소 글 쓰고 사진 찍는 다른 창작 작업처럼 이번 공연도 영화감독으로서 배우는 게 많다”고 했다.

그는 사진 전시·에세이집 출간 등 영화 이외 활동도 활발히 해왔다. 이번 공연은 아이디어 노트, 앨범, 애장서, 오브제 등을 선보이는 전시 ‘김종관 시어터-오늘과 하루’의 일환으로 12·14일 각 1회씩 더 공연된다. “삶과 죽음, 꿈, 영화가 가진 환상성, 그 경계에 대한 이야기를 계속 해왔어요. 예전엔 조금 경쾌하고 밝게 했다면 지금은 다른 방식의 것들을 찾아가는 거고, 그런 여유가 조금씩 생기고 있죠. 무거운 얘기들은 제가 뭔가 확보가 돼야 관객들을 이끌고 더 깊이 들어갈 수 있거든요.”

아이유와 다시 뭉친 영화 ‘아무도 없는 곳’, 그리고 ‘조제’가 개봉을 앞두고 있다. ‘조제’는 원작이 국내에서 큰 인기를 누렸던 터라, 기대 반 걱정 반 속내를 드러냈다. “원작이 워낙 좋은 영화니까 부담도 되지만, 제 취향의 많은 것들을 해볼 수 있었어요. 시대가 다르고 한국 땅의 현실적인 채색, 기호들을 시도했죠. 원작의 스피릿을 지키면서 나름대로 자신감 있게 찍었습니다.”

나원정 기자 na.wonjeong@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