굳은 관절 펼수 있나요.??

중앙일보

입력

Q : 주위사람이...오래전 척수를 손상하여...
집에만 있다보니..발목 관절이 굳었습니다... 발목이 굳어 있다보니..휠체어에서의 자세도 이상하고 활동하는데 많은 불편이 있는 듯 합니다. 운동치료나 수술로 굳은 관절을 어느정도 완화 시킬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A : 상담을 의뢰하신 분의 신체마비정도가 어느정도인지 기술하지 않으셔서 정확한 답변을 드리기가 힘이 듭니다.
그러나 일단은 집에만 게시고 휠체어에 의존해계시는 것으로 보아 거동이 많이 힘드신 분이라 사료됩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거동이 불편한 분이나 움직이면 통증이 있는 분에게 움직이거나 운동을 하라고 하는 것이 어렵게 느껴질째가 있습니다. 그러나 마비를 겪고 계신 분들이 운동을 하지않으면 여러가지 장애를 더불어 경험하게됩니다.
움직이지않음으로 인해 소화장애, 호흡장애, 배뇨장애, 혈관순환장애, 골다공증, 관절구축등이 오게 됩니다.
따라서 활동이 힘들지만 최소한 근육에 힘을 주는 운동만이라도 할 것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근육에 힘을 주어 수축만시켜도 운동이 되기때문입니다.

상담을 의뢰하신 분의 경우는 마비가 왔을 때부터 주의하여 규칙적으로 관절운동이나 근육강화운동을 시켜왔다면 지금처럼 굳어진 상태로 되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우리가 척수의 손상으로 인해 근육의 마비가 와도 건강한 근육세포의 커질 수 있는 가능성은 남아있게 마련인데 이 부분을 강화시켜주지 않으면 건강한 세포마저도 점차 위축이 되게 되는 것이죠.

운동은 마비되신 분의 의지도 중요하지만 가족이나 이웃의 도움이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지금부터 집에서 할 수 있는 운동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적극적으로 움직이지는 못하더라도 근육(모든 근육)에 힘을 주는 운동을 하도록 하세요. 이러한 운동을 1회에 20번정도로 하루에 4회정도 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가족이 하루에 최소한 2번은 못 움직이는 관절을 움직여 주시기 바랍니다.

휠체어를 사용하시는 것으로 말씀하셨는데 가능하면 하루에 한번정도 일으켜 세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일으켜세워서 벽에 기대어 서게 하여 발에 압력을 받도록 해주세요.

혹시 워커나 크러치 또는 발보조기를 사용하실 수 있으시면 혼자서 일어서보게 하세요. 그리고 할 수 있다면 휠체어를 혼자서 굴릴 수 있도록 하세요.

그리고 너무 누워있거나 앉아있으면 욕창이 생길 수도 있으니 가끔 몸을 들어 올리는 운동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운동치료와 더불어 중요한 것은 장애를 가지신 분의 정신적인 건강이라고 생각합니다.
다행히 요즘은 PC의 보급으로 집안에서도 세상과 접할 수 있는기회가 많아져 장애인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컴퓨터를 통해 친구도 사귀고 정보도 얻을 수 있고 능력이 있으면 일도 할 수 있는 경우가 많으니 재활에 의미를 두고 도움을 드리시길 바랍니다.

<연세대 영동세브란스 재활의학과 문재호교수 자문>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