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 검사에 대하여

중앙일보

입력

Q : 안녕하십니까?
속이 좋치 않고 계속 설사를 해서 검사를 해볼려고 합니다. 대장검사의 종류와 비용등에 관해서 궁금합니다.
그리고 대장내시경검사가 비교적 정확하지만 환자에게 힘들다고
알고 있는데요 맞는지요

A : 대장검사의 종류로는 알고계신 대장내시경검사외에 대장 X선 검사(대장조영술),대장항문의 생리, 기능검사가 있습니다. 이들 각각의 비용은 병원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가시고자 하는 병원에 직접 문의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검사에 관해 간략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 대장내시경검사

대장내시경을 항문을 통해 대장으로 넣어 대장을 관찰하기도 하고, 대장폴립(용종)을 떼내고 대장암의 조직검사 등을 하는 검사방법입니다. 대장암, 대장염의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검사입니다.

검사전날 설사에 의한 관장으로 장을 깨끗이 비운 후 검사를 하며, 검사에 소요되는 시간은 약 20분-30분입니다.

검사중 통증을 느낄 수 있는데 미리 진통제, 진정제를 주사하고 검사를 하면 통증은 미미합니다.

전자내시경의 경우에는 내시경 끝에 달려 있는 카메라에 의해 대장 내부를 영상으로 관찰하므로 쉽게 검사할 수 있다고 합니다.

● 대장 X 선 검사(대장 조영술)

바륨 관장 대장촬영이라고도 하며, 항문을 통해 바륨액을 대장에 집어넣은 후 X선 촬영을 하는 방법으로 대장질환의 진단에가장 일반적인 검사법으로 통증은 거의 없습니다.

전날 하제를 주어 설사를 시켜 대장에 내용물이 없도록 비워놓은 후 검사를 합니다. 검사 당일날은 물을 제외한 다른 음식은먹지 않아야합니다.

● 대장항문의 생리기능검사

대장항문생리검사에는 직장,항문내압 측정검사, 배변조영술, 대장 통과시간 검사, 항문괄약근 근전도 등이 있습니다.

이 검사법은 예전에는 소아외과 영역에서 많이 사용되던 검사였는데 최근 변비, 과민성대장증후군, 변실금, 직장탈등의 검사에도 많이 유용되고 있는 방법입니다.

그외 정진욱님의 증상에는 대변검사, 단순복부촬영이나 혈액검사도 병용할 수 있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