멍이 잘 든다.

중앙일보

입력

멍을 풀어주는데 효과적인 처치법
1. 퍼렇게 멍이 들면 보기에 휴에서 빨리 없어지기를 바란다.
멍이 들었을때 깨끗한 타월이나 냉찜질 팩에 얼음을 싸서 멍이 든 자리에 올려놓고 찜질을 한다. 피부 속의 핏줄이 터지면 이를 응고시킬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일단 혈관을 수축시킨후 부풀어오른 부위ㅢ 뜨거운 기운이 없어지면 따듯한 찜질을 해준다.

2. 달갈로 문지르기
가장 많이 알려진 상식적인 방법, 달걀의 껍데기에는 뭉쳐 있는 피를 흡수하는 성분이 있다. 달걀 껍데기를 벗기면 나타나는 하얀 막이 특히 효과가 있다.
생고기 붙여주기
생쇠고기나 생되지고기를 멍들기 시작하는 부위에 붙여주면 효과적이다. 특히 쇠고기보다는 돼지고기가 찬 성분이 강해 더 효과적이다. 생고기에는 피를 빨아들이는 성분이 있어서 멍이 든 부위에 붙이면 쉽게 풀린다.

3. 대황치자고를 붙인다
대황과 치자를 가루내에 붕산이나 달걀에 섞어 진득하게 만든 후 이것을 멍든 부위에 붙여준다. 멍이 든 직후에 바로 붙여줘야 효과가 있다. 멍이 든 후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났다면 후룻가루를 반죽해서 상처 부위에 줕여주면 효과가 있다.
멍을 푸는 한방 식이요법
멍은 피가 뭉쳐 생기는 것으로 한방에서는 이를 어혈이라고도 부른다. 어혈을 푸는 데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혈액순환을 돕는 약초를 먹는 것이 효과적이다.
쑥, 익모초, 구절초, 당귀, 천궁, 진피(귤껍질)등이 멍을 푸는데 효과적인 대표적인 약초, 이 중에서도 귤껍질과 생강을 2:1로 넣고, 달여 먹으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 달래나 냉이, 쑥을 넣어 국을 끓여 먹으면 멍을 푸는데 효과적이다.

4. 달걀 흰자를 바른다.
달걀 환자를 믹서에 넣고 돌리면 거품이 생기는데, 이 흰거품에 설탕과 소금을 섞어 멍이 들자마자 그 부위에 발라주면 빨리 풀어줄수 있다.

5. 여성이 남성보다 더 멍이 잘 드는 이유는?
똑같이 부딫혔어도 남성보다 여성이 더 쉽게, 더 많이 멍이 든다. 특별한 질환으로 인해 멍이 쉽게 드는 것이 아니라. 여성 호르몬 때문에 원래 혈관이 남성보다 약하기 때문이다.
이를 의학적으로는 "단순성 자반"이라고 하는데,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다.

왜 그럴까?
1. 일반적이 멍
피부에 나타나는 멍이란 크기 1cm이상의 임청색의 색깔 변화를 말하면며, 피하출혈을 의미한다.
즉, 외부 충격 드에 의해서 피하의 가는 살핏줄이 이 피가 피부 아래로 번져나가 죽은피가 되었을때 파란색의 멍이 드는 것.
일반적인 멍은 일주일 정도 지나면 서서히 다시 흡수가 되어 정상 피부 빛깔로 돌아오게 된다. 외부 충격에 의해 가장 많이 생기는 정상적인 신체현상이다...

2. 병적인 병
혈액의 응고인자 결핍으로 생기는 혈우병, 혈소판이 감소되거나 기능이 떨어질 때 즉, 특발성혈소판감소성, 재생불량성빈혈, 백혈병, 암세포의 골수로의 전이 등이 악성 질환인 경우 멍이 쉽게 드는 증상이 나타난다.
한방에서는 몸에 나쁜 피가 뭉쳐 있는 어혈이 있으면 혈액순환장애로 인해 멍이 쉽게 든다고 본다.

이럴 때는 반드시 병원으로 가세요
미열이 지속되거나 호흡곤란, 잇몸출혈, 혈노, 체중감소, 안색이 창백하다.
멍이 쉽게 드는 혈액질환으로는 혈관염, 선천성 혈액응고인자 부족(혈우병), 혈소판 감소증, 혈소판 과다증, 백혈병등과 같은 조혈 기관의 암등이 있다.
또 멍이 쉽게 드는 전신질환으로는 간경화, 만성신부전, 비타민 K 부족증, 과다한 수혈, 헤피린이나 쿠마든과 같은 약물의 부작용, 심한 감염등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멍이 자주 들면서 위의 증상이 동반되면 중증 질환일 확률이 높으므로 즉시 전문의를 찾아가는 것이 좋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