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계 단신] 청소년 약물상담 워크숍 外

중앙일보

입력

  • 청소년 약물상담 워크숍

    서울 YWCA 청소년약물상담실은 11~27일 서울 YWCA동대문지회 3층 소강당에서 제8회 청소년 약물상담 워크숍을 개최한다.

    청소년 지도자들에게 청소년 약물남용 문제를 도울 수 있는 교육기회 제공과 약물남용 청소년 상담시 상담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목적. 화.목 6일간 오후 1~6시 총30시간. 30명 선착순.

    참가비 12만원. 02-2248-5662.

  • 전립선염 주제 건강강좌

    올해 총4회에 걸쳐 ´2000년 전립선 교실´ 을 개최하고 있는 삼성서울병원 비뇨기과는 오는 12일 전립선염을 주제로 두번째 건강강좌를 연다.

    장소는 본관 지하1층 대강당. 02-3410-3558.

  • ´향기 요법´ 책 출간

    한국아로마테라피협회 회장직을 맡고 있는 오홍근(오홍근신경정신과 원장) 박사가 ´향기요법´ 이란 책을 출간했다. 이 책에는 아로마의 신비와 역사, 현대의학과 향기요법에서부터 갖가지 에센셜 오일, 질환에 따른 향기요법의 실례, 유명한 아로마 허브 전문점 등이 소개돼 있다.

    양문출판사간, 2백55쪽 1만원.

  • 인터넷 통해 조문

    개인 사정으로 조문이 어려운 사람들이 인터넷을 통해 상주에게 조문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장례예식장에 설치됐다.

    강북삼성병원은 분향소마다 최신형 개인컴퓨터를 설치, 인터넷을 통해 조문을 할 수 있는 사이버 장례식장을 7월 1일부터 운영하고 있다.

    조문객은 이 사이트에 들어가 고인에 대한 장지.발인일자.별세일자.빈소.상주명 등을 열람할 수 있고, 필요하면 e-메일을 통해 문상할 수 있다.

    또 필요에 따라서는 사이트에 있는 은행 계좌번호를 통해 부의금을 전달하게 된다.

    한편 상주는 별도의 가면실(家眠室) 에 설치된 컴퓨터를 통해 고인의 사이트를 방문한 조문객을 맞이하도록 돼있다.

    이용자는 강북삼성병원 홈페이지(http://www.kbsmc.co.kr)에 들어가 사이버 장례식장을 이용하면 된다.

  • 인공수정체로 시력 회복

    노인층 시력장애의 원인이 되는 망막황반부변성 환자에게 시력을 회복시킬 수 있는 미세 망원 인공수정체렌즈(IMT.그림) 삽입수술이 국내에서 처음 성공적으로 시술됐다.

    가톨릭의대 강남성모병원 안과 김재호 교수는 지난 3월 황반부변성으로 양쪽 눈이 0.1 이하의 실명위기에 있던 김모(72) 할머니에게 IMT를 삽입하고 최근 눈 검사를 한 결과 시력이 0.5로 크게 향상됐고, 근거리 시력도 +3디옵터 안경으로 0.8의 작은 글씨를 읽을 수 있을 정도로 시력이 개선됐다고 밝혔다.

    황반부변성은 피사체의 상이 맺히는 황반부 망막세포상피층이 퇴화하는 것으로 그동안 뚜렷한 치료법이 없어 실명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았다.

    이번에 金교수가 사용한 IMT는 직경 3㎜, 길이 4.4㎜, 36㎎으로 폴리메틸 아크리레이트의 특수재료로 망원렌즈의 확대비율은 3배이며 안경도수가 추가되면 8배까지도 확대된다.

    IMT는 수정체를 제거한 자리에 삽입되며, 시술시간은 15분. 2~3개월이면 시력이 회복된다.

    이스라엘에서 개발돼 1998년 첫 시술됐으며 미국과 유럽 등지에서 50여건의 시술이 보고되고 있다.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