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두관 “성범죄 중대범죄여도 부산 시장 후보는 내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사퇴로 치러질 보궐선거에서 민주당이 후보를 내야 한다고 거듭 밝혔다. 김 의원은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의 잘못으로 직위를 상실한 경우 보선에 후보를 내지 않는다는 민주당 당헌 규정에 광역시장은 예외로 둬야 한다고 주장했다.

7일 오전 김 의원은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원칙적으로 부산시장 보선에 민주당 후보를 내는 게 맞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당헌·당규상 후보를 안 내는 것이 맞지 않느냐는 질문에는 “당헌·당규가 문재인 대통령 당 대표 시절에 만든 것”이라며 규정이 시대에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는 “그 규정은 (기초자치단체) 시장·군수·구청장 정도의 경우를 염려해서 만든 거다. 강력한 지방정부를 책임지는 광역시장이 (연루되는 일이 생길 거라고는) 꿈에도 생각 못 했을 것”이라고 답했다. 광역시장은 성범죄 등 중대범죄로 사퇴해도 후보를 내는 식으로 당헌·당규에서 예외를 둬야 한다고 사실상 주장한 것이다.

김 의원은 다만 “후보를 내느냐 마느냐가 중요한 게 아니고 시정 공백을 메우는 게 중요하다. 시민들과 당원들의 뜻을 잘 듣고 지도부에서 판단할 것”이라며 한발 뒤로 물러났다.

앞서 그는 지난달 2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성범죄는 개인의 일탈이지만 선거 공약은 정당의 약속”이라며 "지방선거와 국회의원 선거에서 민주당이 부산 시민들에게 약속한 공약이 있고, 그 약속은 민주당이 지켜야 한다. 그것이 원칙”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김 의원은 지난 총선에서 자신의 지역구인 경남 양산을 출마를 선언했다 컷오프(공천배제)된 홍준표 무소속 당선인도 언급했다. 그는 “(홍 당선인과) 양산에서 선의의 경쟁을 해보고 싶었다. 홍 당선인이 제 후임 도지사인데, 도정 기조가 워낙 달라서 그에 대한 평가도 한번 받아보고 싶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그 당시 KBS 여론조사에서 제 지지가 높게 나와서 크게 걱정은 안 했다. 부담이 없는 싸움이었다”고 말했다.

대권에 도전할 뜻은 없다고도 했다. 김 의원은 “사람과 정책이 준비되지 않고 결심을 하면 본인이야 패배를 통해 배운다고 하지만, 함께했던 많은 사람을 힘들게 하고 상처를 주더라”면서 “(대통령은) 좀 다른 차원이라서 욕심낼 일은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또 “당분간 열심히 의정활동을 하겠다”고 했다.

이병준 기자 lee.byungjun1@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