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치 비평 접는다는 유시민, 신라젠 수사팀 향해 "포기하라"

중앙일보

입력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유튜브 방송 '유시민의 알릴레오'에서 방송하고 있다. [연합뉴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유튜브 방송 '유시민의 알릴레오'에서 방송하고 있다. [연합뉴스]

“아무리 파도 안 나온다. 지금도 파고 있다면 포기하라. 내가 쫄리는 게 있으면 이렇게 못 싸운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21일 신라젠 미공개 정보 주식거래를 수사 중인 검찰을 향해 남긴 공개 메시지다. 그는 이날 재단 유튜브 방송 마지막회 ‘굿바이 알릴레오’에 출연해 “내가 이렇게 세게 나올 때는 검사들도 ‘여기 파봐도 물이 안 나오나 보다’하고 접어야 한다”고 결백을 주장했다. 정치 비평 중단을 선언하고 마지막 소회를 밝히는 자리에서 본인의 신라젠 연루 의혹을 적극적으로 부인한 거다.

“내 번호 없을테니 포기하라”

유 이사장은 “구속된 신라젠 임원 두 사람의 휴대전화, 다이어리를 뒤져도 (내 전화번호가) 안 나올 것”이라면서 검찰이 수사를 접어야한다고 했다. “실제로 전화번호를 모르고 만난 적이 없다. (신라젠 임원과) 행사장에서 한 번 인사한 것 말고는…”이라고 강조하면서다. 검찰은 신라젠 수사와 관련해 그를 입건하지 않았다. 연루됐다는 의혹과 소문만 무성한 상황에서 유 이사장이 공개적으로 억울함을 먼저 주장했다.

지난해 ‘조국 사태’를 거치며 유 이사장은 여권 최대 스피커가 됐다. 그는 이날 방송에서 “가만히 있는건 쪽팔린거고 부끄러운 일이라고 생각했다”면서 조국 전 법무부장관 수사를 보다못해 전면에 나섰다고 했다. “조국이 아주 훌륭한 인물이라고 말한 것이 아니다. 검찰의 그 작업방식이 저질 스릴러에 나오는 비열한 가족인질극 방식으로 대통령 인사권을 흔들고 있다고 생각했고 가만히 있는 것은 내가 비겁하게 느껴졌다.” 그는 앞서 3일 MBC 라디오에 출연해서도 “검찰이 노무현 전 대통령 수사 때나 한명숙 총리 수사 때나 조국 수사 때나 다(같은) 그 메커니즘”으로 자신을 표적 수사하고 있다고 주장했었다.

유시민 이사장의 신라젠 관련 발언을 소개하는 유튜브 방송. [유튜브 캡처]

유시민 이사장의 신라젠 관련 발언을 소개하는 유튜브 방송. [유튜브 캡처]

“내가 멍청한 놈인 줄 아나”

유 이사장은 차기 대권 주자설에 대해 원색적 표현을 써가며 거듭 부인했다. “(남들이) 대권행보를 위한 계산이라고 한다면 내가 진짜 멍청한 것”이라며 “그런 비평을 들을 때는 ‘내가 당신들이 생각하는 것도 생각 못 할 정도로 멍청한 놈인 줄 아느냐’ 싶어 신경질이 났다”고 말했다.

1년 4개월 간 이어온 정치 비평을 마무리짓는 자리에서 작심한듯 야권 인사에게 날을 세우기도 했다. 유 이사장은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현 미래통합당)대표가 “이낙연 전 국무총리는 친노(친노무현)·친문(친문재인)이 아니어서 페이스메이커이고, 본선에 나갈 사람은 유시민 아니겠느냐”고 한 것을 두고 “친노·친문이 아니어서 대선후보가 될 수 없다는 말은 민주당의 당원, 지지하는 시민들, 정치인들을 정말 개무시하는 발언”이라고 비난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에게는 “민주당 발전에 큰 공을 세운 분”이라며 비꼬는 듯한 말을 했다. “(2016년 총선 때) 당을 혼란스럽게 만들던 분을 싹 모셔서 함께 나갔고, 지난번에 큰 성공을 거둔 덕분에 민주당 수질이 4급수에서 2급수 수준으로 단박에 올라갔다. 모든 임무를 마친 다음 소박하게 비례대표 3명만 남기고 밖에 계신다”고 평가하면서다.

 KBS 개표방송에 등장한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KBS 방송 캡처]

KBS 개표방송에 등장한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KBS 방송 캡처]

유 이사장이 총선 직전 한 “범진보 180석도 가능” 발언은 민주당에서 “보수 결집을 불러와 격전지 낙선 요인으로 작용했다”는 평을 들었다. 이 일을 계기로 정치 비평 중단을 선언한 유 이사장은 이날 “이제 개인적 정치비평으로도 못하겠구나 생각해 그만하기로 한 것”이라고 했다. 이어 “정말 힘들게 4년간 노력해 선거에 나온 분들 중 한분이라도 제 ‘180석 희망사항’ 발언으로 낙선했다 느끼시는 분이 계시다면 그건 해서는 안되는 일”이라고 덧붙였다.

심새롬 기자 saerom@joongang.co.kr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