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슈 언박싱]하필 추미애 검사소집 전날, 광주 가는 윤석열···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중앙일보 '이슈언박싱'은 사회적으로 관심이 되는 이슈에 대해 기자들이 직접 여러분에게 설명하는 상자입니다. 사회적인 이슈,복잡한 속사정,흥미진진한 뒷얘기를 정리해 드립니다.

첫번째 이슈박스의 주제는 윤석열 검찰총장의 지방 일정입니다. 윤 총장은 지난 13일 부산고검을 시작으로 총장 취임 이후 첫 지방 순시에 나섰습니다. 순시의 2회차 일정은 20일 광주고검입니다.

윤 총장은 13일 부산고검에서 자신의 최측근이었지만 추미애 법무장관 취임 후 단행된 첫 인사에서 좌천발령난 한동훈 부산고검 차장을 만나 격려했습니다. 검찰총장의 지방순시는 항상 있어왔던 일정이지만 그의 부산행이 관심이 끌었던 건 바로 이런 이유였습니다.

특히 윤 총장은 부산고검 산하 검사들을 상대로 한 강연에서 추 장관이 주장한 '수사-기소 검사 분리' 주장을 정면으로 반박했습니다. 그래서 20일 윤 총장의 광주행에도 관심이 쏠립니다. 그 중심엔 문찬석 광주지검장과 박찬호 제주지검장이 있습니다.

문 지검장은 최근 열린 전국 검사장회의에서 최강욱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에 대한 윤 총장의 기소 지시를 계속해서 거부한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을 공개적으로 비판했습니다. 박 지검장은 윤 총장과 서울중앙지검-대검에서 호흡을 맞췄습니다. 대검에 있을 때 청와대 울산 하명수사 의혹 수사를 지휘했습니다. 그러다 1월 인사에서 멀리 제주까지 가게 됐지요.

윤 총장의 다음 지방 일정을 어떻게 될까요. 이것 역시 관심이 가는 사항입니다.윤 총장의 발을 보면 윤 총장의 생각이 보이기 때문입니다. 이슈언박싱에서 이런 궁금함을 풀어 보십시오.

이가영 사회1팀장 ideal@joongang.co.kr
영상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