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경희사이버대 문화창조대학원서 인생 다시 사는 신나는 경험”

중앙일보

입력

문화창조대학원 문예창작전공을 졸업한 김미라 학생.

문화창조대학원 문예창작전공을 졸업한 김미라 학생.

2014년 경희사이버대학원에 입학하여 2018년 〈기형도 시의 기독교적 상상력 연구〉로 석사 학위를 받은 김미라 졸업생. 졸업과 동시에 동국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박사과정에 입학하여 문예창작전공으로 박사과정을 수료한 그녀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인터넷에서 관심있는 문학관련 강좌를 찾아 듣다가 경희사이버대학원을 알게 되었다는 김미라 졸업생, “온·오프라인 강의가 정기적으로 열리고, 국내외 원우들이 온라인에서 만나 함께 강의를 듣고 토론하면서 글로벌한 시각을 넓힐 수 있어 경희사이버대학교 대학원을 선택했습니다. 매주 열리는 온라인 세미나를 통해서 문학에 필요한 다양한 이론서들을 접할 수 있었고, 시와 소설 합평, 문화예술평론 등의 정기 모임에 참여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특히, 온라인 세미나는 재학생뿐 아니라 졸업생에게도 문이 열려있습니다”라며 경희사이버대학교 대학원을 선택인 이유를 밝혔다.

그녀는 학교를 다니며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을 묻자 문학기행과 문학콘서트를 꼽았다. 사이버대학이지만 많은 원우들과 교수님들이 함께 참여하여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고 회상했다. 또한 “김기택 교수님의 시론강의와 홍용희 교수님의 문학비평, 그리고 이봉일 교수님의 정신분석 강의가 글쓰기에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다”며 경희사이버대학을 선택한 것이 후회가 없었다고 전했다.

2019년 학술제 대학원 우수 논문 발표자로 발표를 진행한 김미라 졸업생은 “교수님들의 지도를 열심히 따라가다 보니 논문을 쓰게 되고 또 발표자로 설수 있었다. 교수님들이 논문주제에 대해 꼼꼼하게 지적해주시고 필요할 때 마다 피드백을 주셔서 감사했다” 며 소감을 전했다.

현재 동국대 박사과정을 진행하고 있는 그녀는 원래 박사과정에 진학할 계획은 없었다고 한다. 다만, 교수님들 그리고 여러 원우들을 만나 함께 강의를 듣고 문학을 이야기하는 분위기 속에서 자연스럽게 논문을 완성 할 수 있었고 덕분에 박사과정도 진학할 수 있었음을 말했다.

마지막으로 김미라 졸업생은 신입생과 재학생들에게 당부의 말을 남겼다. “저는 자녀 대학입시 뒷바라지가 끝나자 마자 대학원 진학을 결정했습니다. 동년배 친구들이 빈둥지 증후군으로 우울증을 앓을 때, 경희사이버대학교에서 생동감 있는 시간을 보냈습니다. 관심 있는 분야를 찾아 배우고 도전하는 일은 다시 사는 인생처럼 신나는 일입니다. 건강을 위해 몸의 근력을 키우는 일만큼이나 뇌 근육을 키우는 일 역시 중요하다는 것을 실감하고 있습니다. 재학중인 학우님들께는 사회에서의 지위 다 내려놓으시고, 오직 배우는 자세로 학업에 임하신다면 큰 열매를 얻어가실 수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혼자 하는 공부도 좋지만, 어딘가에 소속되어 있다는 것이, 누군가 함께 한다는 것이, 여전히 내게 스승님이 계시다는 것이 든든하고 큰 위안이 됩니다. 경희사이버대학원 입학을 꿈꾸는 학우님들이라면, 오프라인 수업 때마다 젊음과 활기가 넘치고 사계절 내내 아름다운 경희캠퍼스를 걸어 나올 때의 벅찬 느낌을 곧 경험하게 되실 것입니다”

한편, 경희사이버대학교는 앞서 진행된 1차 모집 결원에 한해 2020학년도 1학기 2차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모집기간은 지난 1월 22일(수)부터 2020년 2월 14일(금)까지다.

이번 모집학과(전공)는 미래·문화·글로벌리더십계열 소프트웨어디자인융합스쿨(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 AI사이버보안전공, ICT융합콘텐츠전공, 산업디자인전공, 시각미디어디자인전공), 미래인간과학스쿨(재난방재과학전공, 공공안전관리전공), 보건의료관리학과, 한방건강관리학과, 후마니타스학과, NGO사회혁신학과, 상담심리학과, 사회복지학부(사회복지전공, 노인복지전공, 아동·보육전공), 미디어문예창작학과,  스포츠경영학과, 실용음악학과, 일본학과, 중국학과, 미국문화영어학과, 한국어문화학과, 한국어학과, 문화커뮤니케이션학부(미디어영상홍보전공, 문화예술경영전공), 마케팅·지속경영리더십학과, 글로벌경영학과 , 세무회계학과, 금융부동산학부(금융경제전공, 도시계획부동산전공), 호텔·레스토랑경영학과, 관광레저항공경영학부(관광레저경영전공, 항공·공항서비스경영전공), 외식조리경영학과이다.

수능·내신 성적과 관계없이 자기소개(80%)와 인성검사(20%)로 선발하며,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가진 사람 또는 동등 학력이인정되는 자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원서접수는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PC 또는 모바일로 하면 된다. 입학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나 전화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경희사이버대학교 대학원도  지난 1월 6일(월)부터 1월 31일(금)까지 2020학년도 전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모집전공은 호텔관광대학원 호텔외식MBA, 관광레저항공MBA와 문화창조대학원 미디어문예창작전공, 문화예술경영전공, 미래 시민리더십·거버넌스전공에서 진행된다.

대학원 입학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대학원 홈페이지나 전화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온라인 중앙일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