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추미애 "文, 안부 묻더라"···송철호 유세 발언 놓고 여야 격돌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추미애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30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의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김경록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30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의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김경록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해 송철호 울산시장 후보자 유세전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안부를 묻는다”고 한 발언을 두고 수사 대상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당시 추 후보자는 민주당 대표로 공천의 최종 책임자였다.

30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정점식 자유한국당 의원은 추 후보자가 “문 대통령이 가끔씩 송 후보의 안부를 묻곤 한다. 인권변호사 친구, 동지 송철호가 (당선)되었으면 좋겠다는 게 문 대통령의 마음, 문심일 것”이라고 한 발언을 소개했다. 정 의원은 “문 대통령이 가끔 송 시장의 안부를 물어봤느냐”고 물었고, 추 후보자는 “그렇진 않다. 당 대표로서 유세할 때 과장된 어법”이라고 답했다.

이에 정 의원이 “그렇다면 당 대표로서 거짓말을 한 허위사실 공표에 해당한다”고 맞받자 청문회장에는 웃음이 터졌다. 정 의원은 “송 시장 당선을 위해 공약 개발부터 후보 추천에 이르기까지 조직적으로 움직였다는 의심이 들고 과거 발언으로 볼 때 추 후보자도 수사대상 아니냐”고 되물었다. 그러자 추 후보자는 “거짓말이라기보다는 과장이다. 당시 문 대통령의 지지율이 높았으니 전국의 모든 후보마다 대통령과의 각별한 인연을 강조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장관 자격 없다” vs “정치 공세”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추 후보자의 선거 개입 의혹을 두고 “장관 자격이 없다”고 비판했고, 민주당 의원들이 반발하면서 소란이 일기도 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국회의원 시절이었던 2014년 7월 울산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했던 송철호(왼쪽) 울산시장의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국회의원 시절이었던 2014년 7월 울산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했던 송철호(왼쪽) 울산시장의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갑윤 한국당 의원은 2014년 울산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민주당 후보 대신 무소속이었던 송 시장을 격려한 문 대통령의 사진을 공개했다. 정 의원은 “문재인 당시 의원이 내려와서 민주당 후보 격려보다는 무소속 후보 당선을 위해 유니폼까지 입고 설쳤다”며 “대통령 뜻이 어디 있다는 것을 참모들이 아는데 하명 수사와 후보 매수에 전부 청와대가 개입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추 후보자는 여론조사 결과를 공개하며 정당한 공천이었다고 맞섰다. 추 후보자에 따르면 외부 여론조사 기관 후보 적합도 조사에서 송 시장은 32.3%를, 다른 민주당 예비후보였던 심규명 변호사가 14%, 임동호 전 민주당 최고위원이 10%를 차지했다. 민주당 지지층을 상대로 한 여론조사에서는 송 시장 43.3%, 심 변호사 18%, 임 전 위원 9.4%였다고 한다. 추 후보자는 “자질이나 능력에서 현격한 차이가 있다고 인정됐기에 후보를 확정한 것”이라며 “결코 청와대 개입이 있을 수 없는 구조”라고 강조했다.

다만 이는 김기현 전 울산시장이 “검찰 조사 때 송병기 수첩에서 ‘송철호, 경선 땐 임동호한테 진다’는 문구 봤다”고 밝힌 것과는 다른 정황이다. 이에 김도읍 한국당 의원은 “제가 지금 위원장 직무대행을 합니다만 정 의원 질의 답변 내용은 상당히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며 “법무부 장관 후보자라면 ‘수사 중이니 지켜보자’는 게 정답인데 ‘청와대 개입 여지가 없다’는 건 장관 자격이 없다는 걸 본인 스스로 자백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자 민주당 의원들은 “위원장이 편파적 진행을 한다”고 반발하며 목소리를 높였다. 백혜련 민주당 의원은 “이런 식의 정치 공세는 허위 마타도어”라고 반박했고, 추 후보자는 이 말에 고개를 끄덕이며 동의한다는 뜻을 표현했다.

"검 인사, 조직 재편 필요시 노력" 

한편 추 후보자는 윤석열 검찰총장 등 검찰 인사 문제를 두고 “답변이 곤란하다”면서도 “검찰 조직 재편이 필요하다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장관에 임명되면 윤 총장을 해임할 거라는 말이 있다”는 박지원 대안신당 의원의 말에 추 후보자는 “인사에 대해서는 답변이 곤란하다”며 즉답을 피했다.

또 이철희 민주당 의원은 “윤 총장이 취임 이후 보란 듯 대놓고 인사를 독점했다”며 “장관으로 임명된다면 단호하게 기형적 인사를 정상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추 후보자는 “검찰 인사뿐 아니라 모든 인사는 공정하고 적재적소에 배치해야 한다”며 “검찰이 국민의 신뢰를 많이 잃었다는 지적이 나오는 만큼 신뢰를 회복하는 조직 재편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가영 기자 lee.gayoung1@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