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책꽂이] 도시 여행자를 위한 파리X역사 外

중앙선데이

입력

지면보기

663호 20면

도시 여행자를 위한 파리x역사

도시 여행자를 위한 파리x역사

도시 여행자를 위한 파리X역사(주경철 지음, 휴머니스트)=『대항해 시대』 등을 통해 역사 대중화 작업을 해온 서울대 주경철 교수가 난이도를 더 낮췄다. 책 제목대로, 진지한 여행자들을 위한 파리의 역사·문화 안내서다. 혁명의 성지였던 파리 역사를 떠올리면 파리지엥은 노란 조끼를 입고 과격하게 데모하는 아저씨가 본모습에 가깝다고 평한다.

초연결사회와 보통사람의 시대

초연결사회와 보통사람의 시대

초연결사회와 보통사람의 시대(이정전 지음, 여문책)=‘대량실업을 넘어 완전실업으로’가 부제다. 기술 진보로 늘어나는 일자리보다 사라지는 일자리가 많기 때문에 갈수록 대량실업이 불가피하며, 따라서 생존을 위한 ‘노동’이 아닌 ‘일’을 하는 탈노동 사회를 만들어가야 한다는 뜻이다. 또 정치 엘리트보다 시민의 역할이 커진다. 미래 청사진이다.

은밀한 몸

은밀한 몸

은밀한 몸(옐 아들러 지음, 카트야 슈피처 그림, 배명자 옮김, 북레시피)=여전히 우리 몸의 어떤 부위, 어떤 기능은 감추고 싶은 금기의 영역이다. 하지만 감추다 탈 난다. 독일의 비뇨기과 전문의인 저자가 우리 몸의 은밀한 증상, 신체 생리 정보를 모았다. 이튿날 기억하지 못하는 수면 섹스 증상, 냄새는 나지 않는 여성의 질방귀도 소개한다.

내가 사랑한 공간들

내가 사랑한 공간들

내가 사랑한 공간들(윤광준 지음, 을유문화사)=생활명품 등을 소개해온 저자가 ‘일상의 심미안’을 공간으로 확장했다. 서울 전철 녹사평역사, 스타필드 하남 같은 유명 공간도 있지만 건축계의 노벨상으로 통하는 프리츠커상 수상자인 리처드 마이어가 설계한 강릉 경포대 씨마크 호텔, 신발공장을 카페로 개조한 앤트러사이트 합정도 있다.

미래의 성장 시장 아세안

미래의 성장 시장 아세안

미래의 성장 시장 아세안(고영경·박영렬 지음, 연세대학교 대학출판문화원)=인도네시아·베트남 등 동남아시아 10개국 모임인 아세안(ASEAN)은 갈수록 시장 가치가 커진다. 세계 3위 인구 규모(6억4000만 명), 세계 5위의 경제블록이다(GDP 2조7700억 달러, 이상 2017년 기준). 업종별 시장 트렌드, 진출 전략 등을 살폈다.

내 인생의 취재기

내 인생의 취재기

내 인생의 취재기(김준범 외 13명 지음, 자유언론실천재단)=80년해직언론인협의회 공동대표인 김준범 전 국방홍보원장, 문학기행으로 유명한 박래부씨 등 대부분 현장을 떠난 기자·PD 14명이 과거 취재기를 모았다. 김준범 전 원장은 1980년 5월 광주 경험을, 안종주 전 한겨레신문 기자는 원진레이온 직업병 취재 경험을 털어놓는다.

일본의 5차 한반도 침략

일본의 5차 한반도 침략

일본의 5차 한반도 침략(박성황 지음, 해드림출판사)=현재 진행 중인 경제전쟁뿐 아니라 과거 여러 차례 우리를 침략했던 일본이 북한이 급변하는 상황이 발생하면 북한 동부해안을 장악할 수 있다는 가상 시나리오를 제시한다. 5차 침략이다. 일본 민족의 사무라이 DNA, 자위대 전력, 북한 진출 때 국제사회에 내세울 수 있는 명분 등을 점검한다.

돈 들어오는 연말정산의 모든 것

돈 들어오는 연말정산의 모든 것

돈 들어오는 연말정산의 모든 것(김종필·홍만영 지음, 매경출판)=연말 정산의 모든 것을 정리했다. ‘연말정산 만렙 박과장’이 조목조목 짚으며 세금 계산까지 해주니 겁먹지 마라. 세무사가 개정 세법에 따라 거의 모든 경우를 담았다. 직장인-사업자 부부 정산법, 가족이 쓴 돈 환급받는 법까지 차근차근 따라 하면 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