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issue&] 1인가구 시대 … 차별화된 서비스로 진화하는 빨래방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1면

 세탁 전문 기업 크린토피아가 지난 26일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에 코인빨래방 800번째 매장 ‘코인워시365 안양신기중학교점’을 오픈했다. 국내 세탁 프랜차이즈 중 빨래방 800호점을 돌파한 것은 크린토피아가 유일하다.

무인 세탁 접수, 실시간 콜센터 응대 #24시간 운영 코인빨래방도 급성장 #투잡·퇴직자 창업아이템으로 ‘딱’

 크린토피아는 지난 2009년에 셀프 빨래방과 세탁 편의점을 결합한 ‘크린토피아+코인워시’를 처음 론칭한 이래 빨래방 시장의 대중화를 주도했다. 2013년 100호점에서 2016년 300호점, 지난해 500호점, 올해 800호점을 돌파하며 7년 만에 약 8배 증가하는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경기 불황에도 불구하고 크린토피아가 이처럼 성장 행진을 이어갈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트렌드에 맞는 차별화된 서비스로 분석된다. 변화하는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사업 모델 다각화와 전문적인 운영 지원, 그리고 이 결과로 얻은 높은 고객만족도가 소비자와 창업자로부터 주목을 받으며 안정적인 창업 아이템으로 자리 잡았다.

 ◆1시간이면 세탁·건조 가능한 코인빨래방=1990년 101만 가구에서 2019년 572만 가구로 여섯 배 가까이 증가한 1인 가구가 새로운 소비주체로 떠오르면서 소비 트렌드가 변하고 있다. 특히 워라밸(Work & Life Balance·일과 삶의 균형)을 추구하는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집안일도 간편하게 해결하고 여가를 보낼 수 있도록 가사노동을 줄여주는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늘었다.

 그중 단연 눈에 띄게 성장하는 업종은 바로 코인빨래방이다. 소형 주거 공간에 실내 세탁 공간이 충분하지 않을 때 활용하기 좋고, 24시간 운영해 심야 시간대는 물론 원하는 때에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다는 편의성이 코인빨래방의 중요한 성장 요인으로 분석된다.

 크린토피아 빨래방에서는 1시간이면 세탁부터 건조까지 끝낼 수 있다. 게다가 기계 조작법이 간단해 처음 방문하는 고객도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세제와 섬유유연제가 무료로 자동 투입돼 세제 양을 조절해야 하는 번거로움과 비용 부담도 줄였다. KC 인증을 받은 스페인 세탁 장비 제조사 ‘지르바우’의 대용량 세탁기와 건조기가 설치돼 있어 쾌적한 환경에서 세탁부터 건조까지 끝낼 수 있다.

 ◆크린토피아, 차별화된 서비스로 창업자 니즈 충족=국내 코인빨래방 시장 점유율 1위인 크린토피아는 본사가 보유한 노하우와 전국적인 AS망을 활용한 차별화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한다. 특히 스페인·미국·일본에서 직접 제조사의 기계 교육을 받은 AS전담 조직을 전국적으로 운영하고 있어서 신속한 기계 관리를 받을 수 있다.

 또한 크린토피아의 모든 세탁 서비스를 무인으로 접수할 수 있는 ‘스마트 무인 세탁함’과 디지털 결제 시스템인 ‘디지털 키오스크’ 등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휴일이나 심야에도 꾸준하게 수익을 올릴 수 있다.

 매장에 직원이 상주하지 않는 빨래방의 특성을 고려해 콜센터 서비스도 운영 중이다. 심야 시간과 주말 및 공휴일에 발생하는 문의 사항을 콜센터에서 실시간으로 응대해 점주의 고객 응대 부담감을 낮췄다. 이뿐 아니라 매장별 온라인 검색광고, 포털사이트 지도 등록, 파워블로그 상위 노출 등 마케팅도 본사가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오늘(30일)부터 빨래방 800호점 오픈을 기념해 ‘크린토피아 DIY 키트’ 증정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벤트 응모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크린토피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무인·은퇴창업으로 관심=빨래방 창업은 점주가 매장에 상주하지 않아도 운영이 가능해 개인 시간 활용도가 높고, 24시간 매장이 운영돼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운영 방법이 비교적 쉬우면서도 꾸준한 매출이 보장되기 때문에 노후 대비 수단이나 직장인 투잡으로, 전업주부·부부·퇴직자 누구나 쉽게 창업할 수 있는 아이템으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재고 및 인건비, 매장 운영 부담이 작을 뿐만 아니라 경기 하락이 매출에 미치는 영향이 상대적으로 작다. 실제로 무인으로 운영되는 크린토피아 빨래방 ‘코인워시365’는 이용객들의 높은 만족도와 전문적인 운영 지원을 바탕으로 2013년 신규 오픈 이래 폐점 점포가 발생하지 않아 폐점률 0%를 기록하고 있다.

 크린토피아에서는 빨래방 창업을 꿈꾸는 예비창업자를 위해 공식 유튜브 계정을 통해 ‘5분 창업’ 시리즈를 제공하고 있다. 오프라인 창업 설명회에 참석이 어려운 예비 창업자를 위해 빨래방 창업 비용, 수익 등 창업 관련 정보를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고객상담 1899-4568, 창업문의(대표전화) 1577-4560.

크린토피아 빨래방 800호점 행사 스케치

빨래방 800호점 매장 전경  
지난 26일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에 코인빨래방 800호점 ‘코인워시365 안양신기중학교점’을 오픈했다. 국내 세탁 프랜차이즈 중 빨래방 800호점을 돌파한 것은 크린토피아가 유일하다.

800호점 기념 현판식
 이날 점주와 함께 하는 현판식을 시작으로 800호점을 기념하는 다채로운 이벤트를 진행했다. 흥겨운 룰렛 돌리기, 100% 당첨 스크래치 쿠폰 등 경품을 제공해 많은 지역 주민이 참여했다.

코인워시365 매장 내부
크린토피아 빨래방에서는 약 1시간이면 세탁부터 건조까지 끝낼 수 있다. KC 인증을 받은 스페인 세탁 장비 제조사 ‘지르바우’의 대용량 세탁기와 건조기를 설치하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한다.

중앙일보디자인=김승수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